익스트림 티밍 - 오픈 이노베이션을 이끄는 힘
에이미 에드먼드슨.장-프랑소아 하비 지음, 오승민.김정은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크만은 팀을 정의하는 가장 핵심적인 세 가지 특징을 밝혀냈다. 첫째, 팀은 구성원과 구성원이 아닌 사람들을 구분하는 명확한 경계를 갖고 있다. 둘째, 구성원들은 공동으로 생산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처럼 동일한 목표를 향해 상호의존적으로 일을 한다. 셋째, 팀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독립체로 구성원들에게 이후에도 함께 일을 잘할수 있는 방법을 배울 기회를 준다. 팀워크와 협업은 공식적인 팀이 아닌 그박의 환경에서도 필요한 요소들이지만 이러한 현상들과 실제 팀 구조들은 집단과 팀을 구별하는데 도움을 준다. (p14)


익스트림 티밍이란 '경계를 뛰어넘는 협업'을 지칭하는 것이다. 기업이 조직 경계 박에서 생긴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것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을 조합함으로써 익스트림 티밍은 복잡한 문재 해결 및 다수의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을 위한 장을 마련한다. (p27)


2010년 10월 13일, 페니스 안전을 향한 15분의 여정을 통해 광부들의 목숨을 구하는 운행을 시작했다. 그 후 이틀간 광부들은 칠레 국기의 상징색인 빨강, 하양, 파랑으로 칠해진 캡슐을 통해 한 명 한 명씩 구조됐다. 가족들과 뜨겁게 포옹한 후, 그들은 건강 검진을 받았다. 구출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두자 전 세계가 축제 분위기였다. (p41)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는 기회는 복잡한 문제해결에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가능성을 실현하는 것은 상당한 양의 인위적인 노력을 필요로 한다. 다양한 지식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더욱이 다양한 지식의 통합은 달성하기 매우 어렵다. 예를 들어 ,다양성을 가진 팀들은 '공통지식 효과common knowledge dffect'를 겪게 되는데, 이러한 다양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팀이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독특한 지식을 활용하려는 노력보다는 습관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익숙한 정보를 논의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p85)


리더들은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초창기에 회의나 일대일 대화를 통해 가치들을 분명히 했다. 그들은 새롭게 조직된 팀에게 주어진 미션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이상, 원칙, 신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p127)


복잡한 기술적 또는 사회적 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정 조직과 분야를 벗어난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의 협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우리는 이를 '익스트림 티밍'이라고 불렀다. (p183)


학습 마인드셋은 본질적으로 불확실한 익스트림 티밍의 경계를 가로지르는데 지속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이 마인드셋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리더십 기능을 포용하려는 노력과 의지가 필요하다. (p228)


이 책에서 '익스트림 티밍'의 대표적인 사례로 2010년 일어난 칠레 광부 33명 구출 사건을 제시하고 있다. 칠례광부는 모두 매몰되어 생존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그들은 각계 전문가들의 노력으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았으며, 주어진 자원을 극대화하여 삶을 연명하게 된다. 문제는 그들이 갇혀 있었지만, 어디에 갇혀 있었는지 알지 못하였고, 그들을 굴착하다가 또다른 사고가 터질 위험이 있었다. 지질학자와 또다른 전문가들의 협업이 필요한 부분이며, 서로의 이질적인 정보들을 교류하면서, 문제의 접점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의 목표는 애매하지 않았고 '칠레 광부 탈출'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것이 그들의 팀의 가치였다. 그들은 그렇게 각계각층의 노력과 협업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짜냈으며,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활용해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이렇게 칠레 광부 사고와 같은 일이 우리 주변에도 똑같이 일어나고 있다. 단적인 예로 며칠전 일어난 강원도 고성산불도 마찬가지이다. 전국의 소방관이 강원도에 모여 들었으며,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함께 힘을 써왔다. 주유소를 지키는 소방관, 한순간에 폭발할 수 있는 폭발물을 신속하게 이동시킨 지녁 주민, 작은 불씨하나하나 끄기 위해 움직이는 자원봉사자와 공무원, 군인, 소방관들,더 나아가 자신이 머물고 있는 지역의 현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지역주민들까지 협력과 희생이 없었다면, 큰 참사로 이어질 뻔했으며, 예기치 않은 재난을 목도했을때 이 책에서 언급하는 '익스트림 티밍'은 적절하게 쓰여질 수 있다. 


이 책은 팀이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고 있다. 서로 다른 지식을 가진 이들이 모여 팀이라는 하나의 조직을 만들게 되면, 그 안에서 리더가 존재하게 되며, 그 리더를 중심으로 팀이 바뀔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리더가 팀이 추구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알 수 있어야 하고, 구성원들의 지식을 모으는 것뿐 아니라,익숙한 정보와 지식을 수용하면서, 서로의 이질적인 정보나 지식도 함께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또다른 문제와 마주하게 된다. 사람이 모이고 소통을 진행하며,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있으며, 다른 지식을 제시하는 소수는 배척될 수 있다. 공통된 지식들이 주로 언급될 수 있고, 그것은 대부분 익숙한 지식들이다. 그런 과정이 반복되면, 팀이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없게 되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는 극단적인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책에는 바로 그런 부분을 짚어 나가고 있으며,'익스트림 티밍'의 효용가치에 대해서 정확하게 분석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