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감력 수업 - 신경 쓰지 않고 나답게 사는 법
우에니시 아키라 지음, 정세영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근둔'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이 성공하는데 필요한 세 가지 비결을 뜻하는 말이죠. 운이란 행운을 붙잡는다는 의미입니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언젠가는 행운이 다가오게 마련이죠. 다가온 기회나 행운을 놓치지 않고 꽉 움켜 쥐는 것, 그것이 성공의 비결 가운데 하나입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비결은 근입니다. 끈기 있게 지속한다는 의미이지요.일하는 도중에 지겹거나 싫증난다고 포기하면 성공에 이를 수 없습니다,둔은 '둔감하다'의 '둔'과 같은 한자입니다. 사소한 실패에는 끄떡하지 않고, 일이 생각대로 풀리지 않더라도 좌절하지 않으며, 오뚝이처럼 벌떡 일어나 씩씩하고 강인하게 노력해 나간다는 뜻입니다. (p40)


이런 저런 걱정과 불안에 지나치게 생각이 많아지면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시간만 허무하게 흘려보내기 쉽습닉다. 미안한 마음, 불안한 생각은 적당한 선에서 접어 두고 용기 있게 한 걸은 앞으로 나아가야만 오랜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진지하게 고민하고 신중을 기하는 자세도 중요하지만, 조금은 걱정과 불안에 둔감해져야 꿈을 이룰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걱정과 불안에 둔감해지세요. 꿈을 향해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지름길이 보일 겁니다. (p89)


다른 사람에게 상처주지 않으려면 자기를 방어하고 싶다는 감정에 둔감해져야 합니다. 내게 약간 손해가 오더라도, 약간 상처를 받더라도 둔감하게 받아들이면서 넘겨야 합니다. 그러면 죄책감이라는 감정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도 정정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인간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더라도 자기를 지키려 하는 방어 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감정으로부터 둔감해지면 스스로 부끄럽지 않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p150)


시험 전날 공부하지 않고 잠을 자는 친구들이 부러웠다. 예민하지 않고, 둔하게 살아가는 그 친구를 보면, 저렇게 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한심해 보였지만, 한편으로 그런 모습이 부러움으로 작용한 때가 있다. 그건 지금 현재도 마찬가지이다. 항상 매사에 어떤 안 좋은 일이 일어나도 잘 넘기는 사람들, 상처받는 말을 듣더라도 그걸 잘 넘겨가는 사람들이 때로는 나의 시선으로 볼 때 부러움으로 내 앞에 놓여지게 된다. 작은 것, 사소한 것 하나에 예민하게 구는 나의 모습이 답답하게 느껴질 때가 있고, 작은 것 하나에 대해서 때로는 빨끈하고, 방어하는 나의 모습이 자꾸만 거울에 비춰진다. 남들이 아는 나보다, 내가 보는 나 자신이 그런 모습이고, 이 책을 읽는 이유,둔감력을 키우고 싶은 이유는 여기에 있다.


둔감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이유는 스트레스에서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자유로우면,내 주변 사람들이 자유로워진다. 특히 대한민국 사람들은 남의 일에 시시콜콜 간섭하고, 의미없는 말을 툭 던짐으로서 상처주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들이 매순간 벌어질 때면, 나 스스로 당황스럽고, 나의 열등감과 마주하게 된다. 하지 않아도 되고, 책임지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몸과 마음이 따로 노는 경우가 허다하다. 돌이켜 보면 예민하게 구는 나의 모습은 어릴 때부터 학습된 결과물이며, 잠을 자면서도 내일 일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 나 자신이 한심스러운 경우도 종종 있어왔다. 이 책에서는 그런 나에게 새로운 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먼저 사람을 용서하라고 말한다. 용서해야만 둔감한 삶을 살아간다고 말한다. 용서해야만 후회하는 일이 적어진다. 그건 내가 상처받을 때가 많고, 그 상처주는 사람을 용서하지 못한다는 걸 보여주는 증거였으며, 나네게 필요한 대안책이었다. 나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둔감력을 키울 수 없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없게 된다. 일상속에서 성실하게 살아가고, 참는 것에서 익숙한 삶의 패턴에서 벗어나야 하는 이유,시간적인 여유와 틈을 자주 만들어줘야 하는 이유는 내 마음 속에 천착하게 되는 죄책감을 스스로 내려놓기 위해서이다. 죄책감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체로 예민한 사람들의 특징이며, 그것이 예기치 않은 상황과 장소에서 튀어나오게 된다. 저자는 바로 그런 부분을 집어내고 있으며, 둔하게 살아가게 되면, 스스로에게 변화를 가져오게 되지만, 주변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자조섞인 말을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