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3 - 세계와 교류하며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다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3
최태성 외 지음, 김성규 그림, 김택수 / MBC C&I(MBC프로덕션)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처인성은 작은 성이었어. 살리타는 만만하게 여기고 공격해 들어갔지. 그런데 갑자기 휙하고 화살이 날아들어 살리타를 명중시킨거야. 장수를 잃은 몽골군은 우왕좌왕하며 물러날 수밖에 없었지. 이 처인성 전투를 이끈 사람은 승려인 김윤후야. 그는 충주성 전투에서도 활약해. 김윤후, 정말 대단하지 않니? 요인에서 번쩍, 충주에서 번쩍, 몽골군이 가는 곳에는 김윤후와 고려의 백성들이 있었어. 집권자들은 강화도에 들어가 몸을 피하고 있는데 백성들은 용감하게 몽골군에 맞서 싸운거야. 끝까지 항전학기로 했던 무신 정권이 막을 내리고 고려의 조정은 강화도에서 나와 개경으로 돌아가. 이때 개경 환도를 반대하는 이들이 있었지. 바로 삼별초야. (p93)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에게 최적화된 책이며, 쉽고, 재미있게 한국사에 접근할 수 있다. 아이 혼자 한국샇를 공부하는 것에서 벗어나 부모와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준다. <별별 한국사 2권>은 고조선이 여러개의 부족국가로 분리되고, 삼국으로 다시 한반도가 재편하는 과정들이 자세히 소개되고 있다. 한반도에 국가의 형태가 점차 기틀을 갖춰 나가는 과정들이 자세히 묘사되고 있으며, 역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삼국은 신라에 의해서 통일되었고, 고구려 땅은 신라와 당나라가 나눠 가지게 된다. 그리고 삼국은 후백제, 후고구려, 신라로 다시 국가의 형태가 바뀌게 되는데, 고구려의 궁예와 백제의 견휜이 나라를 손에 잡게 되었다. 한편으로 고구려 궁예밑에 잇었던 왕건은 궁예의 돌발적인 행동이 국가의 존망을 위태롭게 하는 걸 도저히 묵과할 수 없어서 ,고구려의 권력을 다시 쥐게 되었고, 한 나라의 지도자로서, 후백제와, 신라를 포섭하게 된다. 그런 과정들은 국가들마다 위기를 잘 활용한 왕건은 고려를 세웠으며, 각 지역의 호족들과 결혼을 통해서 동맹을 맺게 되었다.


고려는 한편으로는 역사를 만들어 나간 시기이기도 하다.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일연은 삼국유사가 만들어졌던 시기이며, 두권의 책을 통해서 삼국시대의 특징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역사적 사료가 되었다. 한편 고려에 칭키스칸이 지도자로 있는 몽골이 침투하게 되는데.고려의 왕족은 강화도에 머물러 왕권의 안위를 보호하게 되었고, 몽골의 약점을 잘 활용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대몽항쟁이 일어났으며, 부처의 힘을 빌려 몽골을 물리치고자 하는 고려인들의 염원은 해인사에 있는 팔만대장경을 탄생시킨 계기가 되었으며, 팔만대장경은 우리의 목판 인쇄술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중요한 문화재로 손꼽히고 있다.


이 책에는 통일신라부터 고려까지의 역사를 기술하고 있다. 한나라의 흥망성쇠는 권력을 쥐고 있는 지도자의 역량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다. 후백제의 견휜의 지도작적 자질은 처음 백제를 건국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이 되고 있지만, 아들로 인해 후백제가 멸망한 계기가 되고 있으며, 후고구려도 마찬가지였다. 궁예의 관심법이 고구려의 멸망의 빌미가 되었고, 왕건이 한반도를 통일하게 된 이유를 만들어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