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자유인가? - 당신의 삶, 당신의 선택, 당신의 미래
탐 G. 팔머 지음, 전계운 외 7인 옮김 / 바른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자유주의자가 된다는 것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것은 물론, 타인에 대한 정의의 규칙들을 존중하며 타인의 권리를 갖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권리가 사회적으로 평화로운 협력의 기초를 형성하며 어떻게 자발적인 사회가 작동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도록 당신 자신 스스로를 정신적으로 무장하는 것이다. 이는 당신의 자유 뿐 아니라 타인의 자유를 위해서 일어서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p25)


"자유가 없으면, 즉 왕래하고, 사업을 개시하고, 재화를 판매할 권력, 예속을 통해 행사되는 것이 아닌 그런 권력이 없으면 무역은 불가능했다. "라고 말했듯 시민사회는 이러한 도시들에서 나타난 사회를 의미한다." 라고 말했듯 시민사회는 이러한 도시들에서 나타난 사회를 의미한다. (p53)


리버럴리즘(Liberalism)은 절대권력으로부터 시민 사회의 자유에 행해지는 공격, 독점과 특권, 중상주의, 보호무역주의, 전쟁, 그리고 공적 부채에 반대하고, 시민의 권리와 법의 지배를 지지하는 것으로서 나타났다. 이러한 움직임은 많은 원천들에 의지하는데, 그들 중 눈에 띄는 것은 역시, 시장경제와 탐욕적인 스페인 정복자들에 반대하여 피정복 인디언들의 권리를 옹호한 살라망카의 스페인 스콜라학파 사상가들에 의해 주장된, 개인적인 권리에 대한 아이디어들, 그리고 네덜란드와 독일의 사상가들에 의해 주장된 자연법과 자연권 이론이다. (p56)


예술은 아이디어로 하여금 창의적으로 놀도록 허락한다. 위대한 혁신은 바로 이러한 창의적인 놀이로부터 나온다. 이는 과학자 맷 리들리가 "당신은 인간이 어떻게 그들의 두뇌를 함께 이용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인간이 그들의 아이디어가 결합하고 재결합하는 것과 만나고 짝을 짓는 것이 가능한지 이해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당신은 아이디어가 어떻게 번식하는지 이해해야 한다."라고 말했을 때 의미한 것이었다. (p113)


인간에게 자유는 본질적인 문제이다. 자유를 침해 당하면 인간은 자유의 침해에 대해 저항하고, 항의한다. 노예제 폐지는 자유를 추구하는 그들의 욕망에서 비롯되었으며, 지금 우리의 삶을 보자면, 과거의 노예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물론 행동을 억압하고, 자유를 해치지 않는다. 다만 법과 제도,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행동에 제약이 있으며, 그 제약에서 벗어나면 불이익을 줌으로서 스스로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살아가도록 강제하고 있다. 자유로운 삶을 강조하면서, 우리가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살아가는 또다른 이유이기도 하다.교육은 자유의 가치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자유를 추구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원칙은 무엇인지 진지한 고민을 요구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유의 가치와 정치의 연결고리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정치철학에서 자유는 항상 단골로 등장하고 있다. 한쪽은 자유를 언급하고, 한쪽은 민주를 언급하고 있다. 보수주의는 자유를, 진보주의는 민주를 중요시한다. 중요한 것은 두가지 가치가 순수하지 못하고 변질되어 왔다는 점이다. 민주를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민주의 가치를 수호하지 못하고, 공격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자유를 수호하기 보다 자유를 도구로 내세워 자신의 권리를 추구하려고 하고, 권력을 쥐려고 하는 성향이 우리 사회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자유를 주장하는 과거의 정권에서 ,정작 자유롭지 못한 행태를 보여줌으로서 우리는 그것에 대해 저항하였고, 촛불을 들게 되었다. 그들에게 자유란 어느정도 허용된 범위내에서의 자유를 추구하고 있으며, 그 범위를 벗어난 경우에는 단죄하게 된다. 그로 인해 그들은 자유를 방패 삼아서 자유를 억압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나타나게 된 거였다. 이 책에 언급되고 있는 예술가의 자유에 눈길이 갔던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정작 자유를 억압하면서, 그것에 대해서 저항하는 예술가의 자유를 뺏은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예술가의 자유가 보장되지 못한 현재의 상황을 들여다 보자면, 우리가 자유를 더 중요시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이며, 예술간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는 사회에서 살아가게 되면,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질되는지도 우리 스스로 자각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