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se Mythology : A BBC Radio 4 full-cast dramatisation (CD-Audio, Unabridged ed)
닐 게이먼 / BBC Worldwide Ltd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딘 (Odin) 모든 신 가운데 지위가 가장 높고 나이도 네일 많다. 세상의 많은 비밀을 알고 있으며 지혜를 얻기 위해 자신의 한 쪽 눈을 포기했다. 그 뿐만 아니라 룬 rune 문제에 대한 지식과 힘을 얻으려고 자신을 희생하기까지 했다. (p15)

오딘은 세상에 전쟁을 불러왔다. 전쟁은 대개 호전적인 적에게 차을 던지고, 전투와 전투에서 사망한 자들을 모두 오딘에게 바치겠다는 맹세로 시작된다. 전투에서 살아남는 건 오딘의 은총이고, 죽는다면 그건 오딘에게 버림받았기 때문이다. 


그는 오딘에게 궁니르(gungnir)라는 창을 보여줬다. 복잡한 룬 문자가 새겨진 아름달운 창이었다.
"이건 뭐든지 꿰뚫을 수 있는 창입니다. 그리고 던지기만 하면 반드시 그 목표물을 정확하게 맞히죠."로키가 설명했다. 오딘은 눈이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때때로 겨냥이 완벽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 (p56)


진흙길이 마르고 봄꽃들이 피기 시작했다. 노란 머위, 하얀 숲바람꽃이 풍성하게 피어날 때쯤 되자 아스가르드를 둘러싼 성벽이 장엄하고 웅장한 모습으로 우뚝 솟아올랐다. (p77)


뱀은 세계를 에워싼 대양의 잿빛 물속에서 계속 자라, 결국 자기 몸통으로 전 세계를 완전히 감쌀 정도로 커질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요르문간드를 '미드가르드의 뱀'이라고 부르게 될 것이다.(p92)


토르의 망치, 묠니르는 난쟁이 브로크와 에이트리가 토르를 위해 만들어준 것으로 신들의 소중한 보물 가운데 하나다. 토르가 이 망치로 뭔가를 때리면 그 대상이 무엇이든 간에 다 파괴됐고, 목표물을 향해 망치를 던지면 절대로 목표에서 빗나가는 법 없이 다시 토르의 손으로 돌아왔다. (p107)


"그럴지도 모르죠. 하지만 당신에게는 완벽한 부분이 너무 많아서 최고를 고르기가 너무 어려워요. 보든이라는 통에 담긴 술을 아주 조금만 마실 수 있다면 시적 영감이 내 영혼에 스며들어서 당신 입술에 대한 시, 늑대가 해를 먹어치울 때까지 사람들이 계속 낭송할 만한 시를 지을 텐데 말이에요."(p151)


"이제 충분히 봤다. 위대한 토르,자네는 내 늙은 유모조차 이기지 못하는군.이제 내 부하들은 아무도 자네와 씨름을 하지 않으려고 할 걸세."(p180)


거인들과 죽은 자들과 무스펠의 불타는 아들들은 모두 비그리드라는 전장을 향해 행군한다. 비그리드는 길이가 5백 킬로미터 가까이 되는 거대한 장소다. 늑대 펜리르도 조용히 그곳으로 향하고, 미드가르드의 뱀도 범람한 바다에서 길을 찾아 비그리드 가까이까지 접근한 뒤 모래사장 위로 꿈틀거리며 올라가서 그 머리와 몸통의 앞부분 1.5킬로미터 정도만 해안에 상륙할 것이다. 따라서 몸통은 대부분 여전히 바닷 속에 남아있게 된다. (p288)


북유럽 신하는 노리웨이,스웨덴, 덴마크에서 시작된 그들의 판타지였다. 영화 반지의 제왕, 스타워즈, 왕자의 게임의 뿌리가 된 오리지널 이야기이며, <북유럽 신화>에 대해 세번째 접하는 책이었다. 북유럽 소설 답게 바이킹 문화가 소설 속에 녹아내리고 있었으며, 북유럽 신화 속, 전쟁을 좋아하는 오딘은 지혜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한 쪽 눈을 잃어버리게 되었고, 룬문자를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북유럽 신화는 무언가 신비스럽다. 혹독한 추위와 자연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그들의 삶이 신화속에 있으며, 오딘과 오딘의 아들이자 천둥의 신 토르, 영화 속에서 가장 많이 호응을 얻는 존재감을 가진 이가 토르였다. 토르가 가지고 있는 강력한 힘은 묠니르라는 망치에 있었으며, 이 망치는 난장이가 만들어 준 영험한 무기였다.그 영험한 무기를 통해서 토르는 트롤과 거인들을 무찌르게 된다.


신화는 왜 읽은 걸까, 그것은 신화의 토대가 된 그 지역의 정서를 느낄 수 있고, 우리가 추구하는 상식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인간의 욕망 저 너머에 숨어있는 다양한 감정 스펙트럼들이 신화 속에 고스란히 투영되고 있다. 또한 신화는 인간 사회와 다르게 차별하거나 , 편견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북유럽 소설에서 인간과 신, 거인 트롤, 난쟁이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자신이 해야 하는 일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북유럽 신화는 과거의 우리의 모습이면서, 현재를 비추고 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우리는 살아가는 양식에 대해 영감을 구할 수 있으며,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 나가게 된다. 북유럽 특유의 과거의 모습과 정서를 느낄 수 있는 책, 닐게이먼의 <북유럽 신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