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어 쓰기노트 STEP 2 - 베트남어 원어민 발음을 들으며 쓰기와 표현을 한번에! 베트남어 쓰기노트 2
송유리.시원스쿨 베트남어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는 나에게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중학교 때 처음 배웠던 영어, 고등학교 때 처음 마주했던 일본어, 그동안 배웠던 제2 외국어들은 선진국을 지향하는 한국사회의 교육 방향과 겹쳐져 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언어는 우리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야 빨리 습득할 수 있고, 쉽게 배울 수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서로 공유하는 것이 많아지려면 서로가 가지고 있는 언어들을 빨리 익힐 수 있어야 한다. 나의 경우 내 주변에 베트남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영화관에서나 마트에서나 그리고 공원이나 산책로에서도 볼 수 있다. 그들은 그들만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그 틈바구니에 끼기가 쉽지 않다. 그건 서로가 가지고 잇는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불이익을 당할 수 있는 상황이 빚어질까 싶어서 경계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베트남 언어가 나에게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시원스쿨에서 나온 베트남어 쓰기노트 두번째 이다. 첫번째 책에서는 베트남 언어는 이런 거구나, 익숙해지는 단계이다. 먼저 step1이 베트남 사람과 관계를 맺는데 주안점을 두었다면,step는 나의 욕구를 , 나의 의도를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욕구들,좋은 것과 싫은 것을 정확하게 말하고, 나는 어디에 가고, 어디를 가고 싶다고 말하는 것이 언어의 효용가치이며, 그 무엇보다 필요한 조건들이다. 매일 우리가 쓰는 보편적인 표현과 욕구들이 step2에 나오고 있다. 교통수단, 계획, 요일, 서로의 정보를 알수 있는 기초적인 것들, 나이나 가족관계를 물어보거나, 물건을 살 때 , 물건 가격을 물어 보고, 수량을 말할 수 있다.또한 이런 과정들이 선행되어야 함께 그들과 어울릴 수 있고, 서로의 정보들을 공유하면서, 베트남인들의 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다. 언어를 이해하면 그들의 살아있는 역사를 이해할 수 있고, 그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힘이 된다. 이 책은 베트남 언어에 대해서 쓰기, 말하기,듣기, 읽기 까지 병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