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엑스브레인 쇼핑몰 성공법 - 기사회생! 매출급등! 이 책 1권이면 쇼핑몰.스마트스토어.오픈마켓 모두 OK!
엑스브레인 지음 / 진서원 / 2019년 3월
평점 :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아는 제일 좋은 방법은 상품을 많이 살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여성의류를 팔려고 한다면 쇼핑몰을 시작하기 전에 가능하면 동대문상가를 많이 가봐야 합니다. 어떤 옷들이 팔리고 있고 어떤 옷들이 인기가 있는지, 예전과 지금의 트렌드는 무엇이 다른지 등을 샆펴봐야 합니다.이렇게 소비자의 생각을 알아야만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p96)
소비자를 설득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소비자가 공감하게 하고, 소통하고 공유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귤을 판매하는 농장의 주인이라면 농사짓는 하루하루의 일기를 잘 쓰기만 해도 소비자들은 이 농장의 주인은 믿을 수 있고 품질도 좋을 거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면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싸도 그 판매자한테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P215)
이 책은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팁을 제공하고 있다. 요즘 자영업자들이 최저 임금 상승으로 인해 힘들다고 하는 이 때에,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사고 파는 방법에서 탈피해 온라인과 연계된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과 연계해서 물건을 판매하려면 웹에 대한 전문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공교롭게도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온라인 판매,즉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한계가 있고, 쇼핑몰을 시작하고 싶어도 익숙하지 않고, 낯설다는 이윰만으로 시작조차 못하는 경우가 더러 존재한다.
이 책은 웹에 익숙한 젊은 층을 위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컴퓨터를 능숙하게 다루고, 포토샾이나 일러스트를 제대로 만질 줄 아는 사람이라면,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기본적인 요소들은 채워지게 된다. 과거와 달리 지금은 정부의 지원으로 인해서 나 자신의 의지만 확고하다면 쇼핑몰의 기본적인 지식들은 스스로 습득할 수 있고, 나머지 부분들, 마케팅이나 홍보, 브랜드 인지도 강화는 차근차근 해 나가면 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 등장하는 성공한 쇼핑몰과 실패한 쇼핑몰을 상호비교해 보면,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무엇을 고쳐야 하는지 분명해진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 파악이다. 고객이 쇼핑몰에 들어올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다. 수많은 사람들이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지 못하고, 오픈마켓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커다란 쇼핑몰에 입점하게 되면, 그 안에서 스스로 물건을 팔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오픈마켓의 한계이다. 나와 동종의 아이템을 파는 경쟁자들이 있으며, 좋은 이벤트를 만든다 하더라도 금방 묻힐 수 있다. 물론 오픈마켓은 일정한 정도의 수수료를 떼기 때문에 경쟁업체와의 가격 경쟁력에 밀릴 수 있다. 그것은 쇼핑몰을 운영하는 초보자에게는 큰 타격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스스로 웹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나가고, 타 쇼핑몰을 분석하고, 나의 쇼핑몰의 물건 판매나, 아이템 선정, 이벤트, 로그 분석까지 제대로 할 수 있다면, 처음 쇼핑몰을 운영할 때 생기는 문제들을 점차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