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충전 50Lists - 날마다 당신의 삶에 행복을 더하는 50가지 방법
에드워드 호프만 지음, 이현주 옮김 / 한솔아카데미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성찰의 시간, 강렬하고 놀라운 경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가 경험한 일을 깊이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2) 느긋해질 줄 아는 능력, 요즘 시대에 당연한 얘기지만, 많은 사람이 조급함을 버리고 느긋한 마음을 가지려면 참선을 수행하듯 느긋함을 배울 필요가 있다. 
(3) 매 순간 즐기는 능력, 긍정 심리학에서 향우의 개념은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향유는 모든 감각으로 즐기고 매 순간을 온전히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4) 사랑하는 것에 집중하기. 인간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계속해서 중점을 두는 경우가 드물다. 그러나 자신에게 기쁨을 주는 일에 집중하면 할수록 경외감을 느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5) 큰 그림을 보는 능력, 인간의 일상은 평범하고 사소한 일의 연속이다. 그러나 이렇게 사소한 일만 계속된다면 어떻게 경외감을 경험할 수 있을까? 평범하고 사소한 일만을 보지 말고 그 너머에 있는 특별하고 거대한 일을 볼 수 있어야 한다.
(6) 궁극적으로 모든 것을 알게 된다고 믿는 힘, 여섯 번째 조건은 다른 조건에 비해 약간의 맹신이나 모험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경외감은 논리적인 설명이 아닌 더 큰 의미를 향한 열린 마음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경외감은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당신이 경외감을 느끼고자 노력한다면, 얼마든지 삶이 주는 활기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p33)


행복이란 무엇이며, 행복을 추구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우리는 왜 행복을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지만,정박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돌이켜 보면 사소하고, 반복된 일상, 평범한 일상 속에서 우리는 매순간 불행한 것들, 추상적인 의미들을 주워 담고 있다. 나 스스로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에 그 불행에서 천착하게 된다. 길을 가다가 넘어질 때, 거기서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이유는 그 불행의 시작이 나에게 있고, 때로는 남들에 의해서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누리가 불행한 이유는 그 불행의 증거들을 자꾸 수집하고, 그 수집된 것들을 실천하기 때문이다.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이 책을 읽고 실행하면 된다. 책에는 나 스스로 행복해지기 위해서 필요한 50가지 개념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 50가지 개념들은 거의 대부분 추상적인 개념들이며, 누구나 할 수 있는 것들로 이뤄지고 있다. 여기서 주요한 것은 여기에 있는 50가지 가치들을 모두 네것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주어진 현실에 맞게 나 스스로 행복할 수 있는 조건들을 찾아가는 것이었다. 이 책에서 10가지 행복의 조건들만 챙겨도 나는 행복해 질 수 있으며, 그중에서 내 삶에 행복이 깃들게 도와주는 '경외심'이라는 가치에 주목하게 된다.


경외심이란 그런 것이다. 나 스스로 몰입할 수 있는 것들을 열심히 찾고 거기에 충실해 나가는 것이며, 세상을 보는 안목을 키워 나가는 거다. '경외심'을 내 삶에 깃들게 된다면, 분노하거나 슬퍼하는 상황이 줄어들게 된다.조금 더 느리게 살아가는 것, 세상을 보는 보폭을 줄여 나가면서, 세상을 두루 살펴간다면 나 스스로 경외심에 따라서 행동하게 되고, 행복한 시간을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이 책에는 그 하나 하나 나와 있으며, 삶에 있어서 행복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어떤 삶을 살아나가야 하는지, 긍정적인 삶이 행복의 시작이 되고, 긍정적인 영향을 누군가에게 줄 수 있는 , 행복을 선물해 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