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al of the REV. John Wesley, A.M., Sometime Fellow of the Lincoln College, Oxford: From October 14th, 1735 to October 24th, 1790; Volume 3 (Paperback)
Wesley, John / Sagwan Press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 내가 어떤 원칙에서 행동을 하느냐고 물으신다면, 원칙은 이것입니다.'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하는 욕망과 그렇게 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판단되어지는 것은 무엇이라도 해야 한다는 확인이 있으며, 그곳에 가야 한다는 확신입니다.' 이 원칙에서 나는 미국에도 갔었고, 이 원칙에서 모라비아 교회를 방문하기도 하였고, 이제도 같은 원칙에서 아비시니아나 중국 같은 곳 어디라도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면 어디는지 부르시는 대로 갈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이것이 바로 나의 확신입니다.(p86)


군중들은 아직도 길을 돌면서 감리교도라고 불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욕을 하며 그들이 감리교를 떠나지 않으면 다 죽여 버리고 그들의 집을 다 부수겠다고 협박읗 하였다. (p202)


제가 생각하기엔 뉴게이트만큼 공포의 지옥 같은 곳이 다시 없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의 뉴게이트만큼 불안과 공포로 싸여 있던 곳은 없었을 것입니다. 한 가닥이라도 인간성이 남아있는 사람이라면 너무나 엄청난 더러움, 악취 비참함과 사악함에 충격을 받곤 했었습니다. 몇 주일 전에 그 곳에 가 보았는데 나는 그곳의 변화에 너무나 놀랐습니다. (p280)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전 12:13) (p342)


오늘로 69세가 되었다. 자신을 돌이켜 보면 놀랍기만 하다. 목소리나 기력에 있어 29세 청년에 뒤떨어지지 않으니 이것 역시 하나님의 은혜다(p357)


"이제야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게 되어 참으로 기쁘다. 옛날에는 이 지상의 천국에선 경험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하나님과의 사귐을 지금 즐기고 있다"(p386)


영국의 종교개혁가 존 웨슬리는 1703년에 태어나 1791년 하나님의 곁으로 따라가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전하는데 ,자신의 삶을 다해왔던 존 웨슬리의 삶이 '존 웨슬리의 일기' 속에 기록된다. 18세기 영국 사회를 온전히 기억하고 살아왔던 존 웨슬리의 일기 속에는 400년전 영국사회의 민족적인 특징, 종교적인 색체를 엿볼 수 있으며, 영국의 과학자 아이작 뉴턴도 감리교의 일원이었다. 감리교의 창시자로서 존 웨슬리는 자신의 일기를 통해 영원한 설교자로서 거듭났으며 ,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하나님의 구원을 얻고자 원하는 목자들에게 다가가게 된다. 가난과 고통으로 얼룩진 이들에게 평화로운 삶을 추구하도록 앞으로 전진해 나갔으며 ,죄를 지은 영국인들에게 회계를 통해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하나님의 종으로서 거듭난 존 웨슬리는 영국 뿐 아니라 미국과 동아시아 곳곳을 다니면서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는 하나님의 원칙과 의도에 따라 자신의 삶을 하나님께 바치게 된다. 반면 영국 사회는 감리교인을 배척했으며, 때로는 또다른 고통을 주어 존 웨슬리를 내쫒았다. 하지만 존 웨슬리는 하나님께서 의도하시는 바에 따라서 선교활동과 설교자로서의 본분을 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으며, 죄를 지은 이들을 구원하는 데 앞장서게 된다.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을 믿으면서, 자신을 온전히 성경의 말씀에 따라서 살아가는 것, 그것이 '존 웨슬리의 일기' 속에 또렷하게 남아 있으며, 하나님에게 다가가는 기나긴 여행이 기록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