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모를걸! - 2019년 김포시립도서관 권장도서,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아이들 17
이하영 지음, 김연주 그림 / 책고래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주부 신령은 마음속으로 냄새를 정한 다음 널찍한 도포 자락에 손을 넣어 유리병을 꺼냈어.커다란 코를 병에 대고 슈우우우! 냄새를 불어 넣었어. 그러고는 신령들 앞으로 유리병을 턱하니 내밀었지.
"맡아보시지요."
안그래도 궁금했던 터라 신령들은 너도나도 가져다 댔어.
"으으윽!"
신령들은 코를 잡고 후다닥 물러섰어.멀찍이 떨어져서 소리를 질러 댔지.
"어서 뚜껑을 닫으시오!"
"아니 , 고귀한 열매에 어떻게 그런 냄새가 나게 한단 말입니까?"
코주부 신령은 유리병 뚜껑을 닫고 잠자코 있었어. 떠들썩한 소리가 잦아들고 나서야 다시 입을 열었지.
"이 냄새가 한 아이를 구할 겁니다."
신령들이 눈이 둥그레졌어. 코주부 신령은 주변을 휘 둘러보며 물었어.
"그저 향기롭고 좋기만 한 냄새와 한 아이를 구하는 냄새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겠습니까?" (p14)


어릴 적 생각이 났다. 학교를 다닐 때면 난처한 상황이 반드시 한 두 번은 거쳐가게 된다. 내 앞에 놓여진 어떤 난처한 상황들이 나 스스로 옭아매게 만들고, 때로는 쥐구멍에 숨고 싶을 때가 있다. 그 쥐구멍에 숨고 싶을 때, 나를 위기에서 구해주는 사람이 나타나면, 그 사람에 대해서 고마워 하게 되고, 그 사람을 믿고 따르게 된다. 보편적으로 내 주변의 친구들이 되거나 학교 선생님이 될 수 있다. 책 <아무 것보 모를 걸!> 에서는 코주부 신령이 바로 그런 사람이며, 주인공 김도윤을 난처한 상황에서 벗어나게 해 주고 있다.


도윤은 축구를 하다 말고 도망가게 된다. 그 이유는 자신이 너무나도 급하기 때문이다. 화장실에 빨리 가야 하는 그 순간, 축구 경기는 끝나지 않았다. 엎친데 덮친 것, 학원차를 보게 된 도윤은 학원 차에서 그만 실수를 하게 되었고, 창피해서 고개를 들지 못하는 상황이 나타나고야 말았다. 누군가 자신을 위기에 구해주는 이가 있었으며, 그건 냄새 지독하게 나는 은행나무 열매였다. 책에서 코주부 신령이 가지고 있는 냄새나는 물건이 바로 은행나무 열매였다. 사람들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냄새가 가는 것의 정체가 도윤에게 있었건만, 하필이면 은행 나무 옆에 차가 지나가면서, 옆에 있는 친구들은,학원 선생님은 지독한 냄새의 근원을 은행 나무에게로 돌려 버린다. 동화책이지만, 유쾌하면서도 누구에게나 한 번쯤은 있었던 그러한 이야기라고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