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탑 공화국 - 욕망이 들끓는 한국 사회의 민낯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우리는 일제강점기에 지주들이 소작농을 수탈했던 것과 진배없는 일이 지난 수십 년간 끊임없이 반복되는데도 그냥 침묵하는걸까? 아니 질문이 잘못되었다. '우리'라고 말해선 안 된다. 내키진 않더라도 세상이 미쳐 돌아가니까 어쩔 수 없이 그 광기의 수탈극에 참여한 사람이 워낙 많기 때문이다. 사실 이게 바로 바벨탑 공화국이 유지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다. (p73)


"민주문명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뱀의 지혜와 비둘기의 순진무구함에 동시에 있어야 한다. 빛의 자식들은 어둠의 자식들로부터 그들의 악의를 빌어오면 안 되겠지만 지혜는 빌어와야 한다. 빛의 자식들은 이기심을 도덕적으로 정당화하지는 않더라도 그것이 인간 사회에서 갖는 영향력은 명확히 알아야 한다. 그들은 공동체를 위해서 개인적 이기심이나 집단적 이기심 모두를 기만,통제, 이용, 억제할 줄 아는 지혜를 갖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 지혜를 축적하고 발휘하는 게 정치의 본분이자 영역이 되어야 함에도, 한국 정치는 전혀 딴판이다. 대체적으로 보아 개혁을 하겠다는 정치세력은 사적 이익을 위해선 뱀의 지혜를 발휘하면서도 공적 이익을 위해선 한사코 '비둘기의 순진무구함'을 과시해 면책해보려는 헛발질이나 똥볼 차기만 일삼고 있는게 현실이다. (p101)


"아파트 단지 담장은 프라이버시 보호나 방범을 위한 것이 아니다. 소중한 내 사유재산을 남들이 무단으로 사용하여 내 생활을 교란시키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서 나온 안전장치인 것이다. 자연스러운 일 아닌가. 이것을 이기주의라고 탓해야 하는가. 탓해야 할 것은 오히려 녹지와 공원이 태부족 상태인 도시 환경 아닐까. 온 골목이 불법 주차장이 되도록 방치하고 그 상태에서도 아무 대책 없이 계속 건축을 허가하고 자가용 차량 판매를 지속하는 사회 체제를 탓해야 하는 게 아닌가."(p112)


서울 초집중화는 지방에 대한 '착취, 소외, 파괴, 약화, 지배'의 산물로 이뤄진 게 아니었을까? 서울 시민의 대부분은 지방에서 이주해간 사람들이다. 왜? 더는 지방에서 '착취, 소외, 파괴, 약화, 지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였다. 그 결과로 나타난 서울 초집중화는 지방을 넘어 국가 전체의 생존과 발전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대한 문제제기와 새로운 대안 모색이 제발이지 특정 지역을 시샘하거나 특정 지역의 희생을 강요하는 심보에서 나온 것이었으면 좋겠다. (p150)


김창준이 지적한 "한국 사회의 이중 잣대와 위선, 조직 문화의 폭력성, 저급한 의리의식, 절대 권력에 굴종하는 비열한 인간 군상 등 사회의 모순"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평소엔 모든 사람이 그 모순을 키우는 데에 직간접적으로 일조해놓고 막상 자신이 피해자가 되거나 불이익을 당할 경우에 한하여 울분을 터뜨리며 이 사회에 정의가 있느냐고 묻는 일은 그 얼마나 흔한가.(p186)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좀 독특한 모양새를 가지고 있다. 가난한 나라에서 광복 이후 70년 뒤,21세기 현재 일류 선진국의 문턱에 다다르게 되었고, 해외 유수의 언론에는 한국에 대해서 모범 국가로 칭송하곤 한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한국 사회 안에 존재하는 한국 국민은 그것을 피부로 절감하지 못하고 있으며, 한국 사회 안에 보여지는 폭력성과 이중적인 잣대와 사회적인 모순, 갑과 을의 관계, 사람들의 이기적인 행태에 대해서 분노하고 있다. 민주 사회 구현,민주 정의를 외치면서 정작 갈등과 분열의 온상이 되고 있는 한국 사회에 대해서 저자 강준만은 바벨탑 공화국이라 지칭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바벨탑이란 초고층 부동산을 말한다. 그 부동산의 실체는 초고층 아파트이다.한국 사회의 경제를 지탱하는 결정적인 요소이자 이기심의 요람, 타워 팰리스와 같은 초고층 아파트는 한국 사회의 부의 상징이 되고 있으며, 빈부의 격차를 벌려 놓고 있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 강남불패는 그냥 나온 것이 아니며, 서울의 초집중화를 넘어서, 수도권의 초과밀화로 이어지게 된다. 수도권 인천광역시의 인구는 점점 더 커져서 대한민국 3위의 도시가 되고 있는 반면, 대구는 점점 더 인구가 줄어드는 기이한 현상이 우리 앞에 놓여지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사회의 문제를 대한민국 국민들은 인식하고 있고, 인지하고 있으면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대안이나 대안을 해결할 수 있는 마땅한 정치인이 없다는 것이 우리 사회의 곪아터진 사회적 문제의 시작이 되고 있다.


뉴스와 언론을 통해서 흘러나오는 갑과 을의 관계는 소수에게서만 나타나는 기이한 현상이 아닌 거였다. 이 책은 바로 그런 부분들을 속속들이 짚어 나가고 있으며, 한국 사회의 서울의 모습과 지방의 모습이 극과 극을 달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분석하고 있다.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가면서, 대한민국 사회는 욕망을 분출할려는 속성을 간고스란히 직하고 있으며, 서로에 대한 경제적 차이로 인해서 생기는 사회 갈등을 방치하게 된다. 또한 서로의 경계가 불분명해짐으로서 , 서로의 안전을 해치는 또다른 문제점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결말은 분명해진다. 대한민국 지방 소멸을 넘어서서 대한민국의 소멸이 나타날 수 있다. 부동산 광풍에 대한 환상에서 깨어나 누군가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나타나야 한다. 법과 제도가 해결할 수 없는 정치적인 현안들을 방치하고, 무방비상태에 놓여져 있기보다는 사회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오만함에서 벗어나 , 사회의 문제에 대한 명확한 질문을 통해서 심도있는 고민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