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네스 세계기록 2019 (기네스북) ㅣ 기네스 세계기록
기네스 세계기록 지음, 신용우 옮김 / 이덴슬리벨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기네스북은 백주회사 기네스에서 매년 발간하는 책'이라고 소개하는 것은 이제 식상하다. 중요한 것은 해마다 기네스북에 어떤 기록들이 올라와 있는지 찾아내는 것이다. 학창시절 질 나쁜 종이에 담겨져 잇었던 기네스북 책에 대한 기억들이 지금까지 남아잇었고, 이 책에 관심 가지고 있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네스북 2019는 10가지 챕터로 나뉘고 있으며, 자연과, 역사, 문화, 인간이 그동안 해왔던 다양한 기록들을 나열하고 있다. 어떤 특정한 분야가 아닌 그것이 기네스북에 오를 만한 가치가 있는지, 공신력있는 기록인지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고가 되거나, 아주 오래되거나, 가장 작거나 , 가장크거나, 때로는 가장 멀거나, 가장 가깝거나,가장 빠르거나 가장 느리거나 등등등 '가장' 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수 있는 거라면 그 어떤 것도 '기네스북'에 오를 만한 가치가 있다.
책에는 자연에 대해서 먼저 나오고 있으며, 그 다음은 인간이 해왔던 모든 것들에 대한 기록이 나오고 있다. 자연은 대체적으로 불변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기록또한 거의 대부분 불변에 가깝다.인간의 행위들이나 기록들은 언제나 가변적이고, 대체가능하다. 기록은 새로운 기록으로 대체될 수 있으며, 사람의 능력은 어디까지인지 찾아보는 것 또한 흥미요소가 될 수 있다. 기네스북에서 흥미롭게 봤던 분야는 스포츠이며, 그중에서 육상 파트이다. 이 책에서는 단거리에서부터 최장거리까지의 달리기에 관한 모든 것이 기록되고 있는데 책의 앞머리에는 농구공을 2개 드리블하면서 마라톤을 완주한 사람의 최고기록이 소개되고 있다. 그는 마르티 메다르이며, 그의 마라톤 기록은 3시간 54분 16초였다 그의 기록은 일반적인 아마추어 마라토너의 기록을 넘어서고 있으며, 이 책에는 일반적인 프로 마라토너 선수의 기록도 소개되고 있다. 마라톤은 케냐가 강국인데, 과거 이봉주가 세웠던 마라톤 기록은 이제 역사의 한페이지가 되었고, 이제는 2시간의 벽을 누가 깰 것인지, 언제 깰 것인지가 더 궁금해진다.
책에서 흥미로웠던 부분은 42.195km 이상을 넘어서는 거리를 달리는 사람들의 기록이다. 그들은 사람들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들을 하고 있는데, 과거 한국에서 사하라 마라톤 대회에 참가했을 때 사하라 마라톤 완주 최고 기록을 가지고 있는 아한살 형제의 기록이 소개되고 있다. 또한 6시간주, 12시간주, 24시간주 남녀 최고 기록이 소개되고 있는데, 6시간주는 6시간이라는 일정한 시간에 얼마나 가장 많이 달리는지 기록을 내는 것이다. 6시간주 이상의 거리는 정확한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서 운동장 트렉에서 시작하고 있으며, 4시간마다 선수들은 운동장 트렉을 바꿔서 다시 달린다. 그 이유는 운동장 트렉을 오랜 시간동안 달리게 될 경우 몸이 휘청거리고 자칫하면 부상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24시간주에 대해서 남성의 경우 그리스의 이아니스 코우로스가 가지고 있다. 그는 24시간동안 303.506km 를 달렸으며, 24시간주 기록 뿐 아니라, 48시간주,6일주의 기록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반면 여성의 경우는 남성과 달리 종목마다 각자 다른 선수가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24시간주는 폴란드의 파트리시아 베레즈노프스카이며, 그녀의 기록은 259.9920km 이다.
대한민국의 가장 긴거리 달리기가 2500km 울트라 마라톤 대회가 있다는 사실을 상기 시켰다. 이 거리는 남한을 기준으로 최장의 거리이며, 만약 남북 통일이 되거나, 남한과 북한이 서로 왕래가 깊어진다면, 이 거리는 배 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다. 그것은 전세계의 울트라 마라톤 기록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남북한 철각들의 특별한 이벤트가 될 수 있으며, 울트라 마라토너들에게는 새로운 꿈이 될 수 있다. 이 책을 흥미롭게 봤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남한과 북한이 통일이 되고, 중국을 넘어갈 수 있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거리를 더 달릴 수 있으며, 1000km 이상의 거리를 두발로 달릴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기네스북은 새로운 기록들이 추가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