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촉각 공감각
조엘 살리나스 지음, 정유선 옮김 / 성안당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저자는 자신의 감각을 느끼는 것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감각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면서 살아간다. 그것을 거울 촉각 공감각이라 부르며, 여느 의사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짚어 나가고 있다. 조엘 살리나스가 느끼는 '거울 촉각 공감각'은 뇌와 관련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되어지고 있으며, 신경 병리학적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의 내면 속 무의식 세계를 들여다 보고 있다.저자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특별함은 예술적 감각이 뛰어난 이들이 가지고 있으며, 보편적인 감정이나 감각을 소유하고 있는 일반일들의 감각의 특징을 뛰어 넘어, 특별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십분 발휘하여, 스스로가 실험의 대상이 되어졌다. 사람들과 공명하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감각적인 스펙트럼을 파악하게 된다. 특히 , 자폐증이나 뇌전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비상한 능력들을 파악하는데 있으며, 의학적인 과학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넘어서서 저자가 가지고 있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감각을 십분 활용하여, 환자들을 대하고 있다. 더 나아가 여느 의사들이 보지 못하는 환자들의 고통의 실체를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같은 세상을 보더라도 다른 방향으로 관찰하게 된다. 


저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은 환자의 질병의 실체를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데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환자들은 한가지 질병을 가지고 병원을 찾지 않는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질병이 여러가지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자신의 병이 어디에 기인하는지 스스로 파악조차 하지 못할 때가 있다. 의료기기의 도움을 통해서 환자의 고통의 원인을 파악하게 될 때, 그 과정에서 오진이 발생할 수 있고, 때로는 여러가지 질병들을 동시에 찾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생겨난다. 그럴 때 저자가 가지고 있는 거울 촉각 공감각은 환자의 고통과 무의식 세계를 정확하게 들여다 볼 수 있게 되고, 그 안에서 환자의 질병을 짚어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