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 감사 - 백일만 하면 행복이 춤춘다
유영일 지음 / 올리브나무 / 2018년 12월
평점 :
품절


잠시 숨을 고르고 쉬면서 주위를 둘러보면서 삶이라는 것을 더 깊이 음미하고 감사할 수 있다면 , 삶의 여정은 훨씬 더 깊이가 있고 풍부한 색깔을 띠게 될 것이고, 그러면 우리는 삶의 모든 장면들을 세밀한 부분들까지도 모두 다 받아들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좋은 친구들을 만나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들과 훨씬 더 친해질 수 있고, 그러면 바로 지금 이 자리에서 우리를 진정으로 고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진정한 행복을 발겨날 수 있습니다. (P21)


만나는 사람들에게서, 특히 당신의 가족에게서, 장점을 찾으십시오. 가까운 지인들에게서 좋은 점을 찾아내어 칭찬해 주십시오. 그들에게 감사하는 것은, 그들이 이익이 되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 자신이 그러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말해 주십시오. 아무련 대가를 바라지 않고 당신의 감사하는 마음을 표하십시오.(P37)


복을 받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복을 받는 빈 그릇"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빈 그릇"이 되면 , 그분은 아마도 우리의 그릇에 다 담을 수도 없도록 "우리의 지경"을 넓혀 주실 것이 분명합니다. (P49)


여러부의 마음은 '구름'이 아니라 '하늘'입니다. 구름이 온갖 형상으로 변화해도 그 위의 하늘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냥 하늘처럼 그 구름을 그저 바라보고, 자각만 하십시오, 그러면 , 그건 이내 사라집니다. (P62)


이 3차원의 세상에서는 시기와 질투, 미움, 분노, 긴장, 좌절 같은 어둡고 부정적인 마음을 경험할 수 밖에 없지만, 그것의 존재 이유는 우리로 하여금 기쁨과 설레임, 행복, 만족감, 감사 같은 긍정적인 마음으로 화학적인 변화를 꾀하도록 촉구하는 역할에 있지 않을까요?(P75)


인간이라는 존재는 여인숙과 같다. 매일 아침 새로운 손님이 도착한다. 누가 들어오든 감사하게 여겨라. 왜냐하면 모든 손님은 저 멀리서 보낸 안내자들이니까.(P79)


많은 사람이 행복을 기다리면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미래란 행복이 찾아올 수 있는 시간이 아닙니다.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든, 그 일을 존중하고 충분히 받아들이면, 그리고 지금 가진 것을 완전히 받아들이면,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하고 , 있는 그대로에 대해 감사하게 됩니다. 현재의 순간에 대해 감사하면서 지금 충만한 삶을 사는 것이야 말로 더 없는 행복입니다. (P97)


감사는 긍정입니다. 감사는 내 마음에서 우러날 때 감사함을 얻게 됩니다. 행복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면, 그 안에서 스스로 감사함을 얻게 됩니다. 감사를 통해서 나 스스로에게 주어진 것에 대해 만족감을 느낄 수 있고, 내가 가진 것을 비울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것들을 비울 때 그제서야 우리는 무언가를 다시 채울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삶,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은 결국 내 의지에 따라서 행하여지고, 그 의지는 내가 스스로 우러날 때 실천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매일 매일 감사함을 느끼고자 한다면 스스로 감사를 습관으로 바꿔야 합니다. 행복한 마음을 가지고, 그 안에서 답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어야 비로서 행복은 감사로 변화할 수 있고, 나 스스로 감사를 통해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즉 감사를 통해 나에게 주어진 삶에 근본적인 변화를 꾀할 수 있는 것입니다.감사함이란 결국 나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며, 감사함을 느끼게 되면, 우리는 그 안에서 사람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를 얻게 됩니다.


세상은 동전의 양면이 존재합니다. 긍정적인 면이 있다면, 부정적인 면도 존재합니다. 감사는 그 안에서 긍정적인 면에 해당됩니다. 질투와 분노,시기,미움,다툼은 부정적인 면입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부정적인 것들을 외면하고, 긍정적인 면을 바라보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고, 긍정적인 것을 생각하면 할수록 부정적인 면도 동시에 느낍니다. 부정적인 부분이 나에게 갑자기 찾아오면 그것이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어야 하며, 그 안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찾아서, 긍정적인 면으로 바꿔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