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소의 비밀전략 - 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점령하다
두보치 지음, 이지은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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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미니소가 중국 시장에서 판매한 제품의 가격은 대부분 10위안(1600원) 으로 ,쇼윈도는 물론 진열대에 부착된 가격표에 이르기까지 '10위안'이라는 큼지막한 문구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깔끔하면서도 질서정연한 매장 분위기나 심플함, 세련된 이미지를 추구하는 미니소의 경영이념과는 크게 대조적인 장면이다. 바로 이러한 강력한 대비가 고객에게 무언가 '충격'을 선사한다. 품질과 가격 사이의 '격차'는 미니소만의 유일무이한 경쟁 우위로 자리 잡았을 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만 앞세운 기존의 경쟁자. 이를테면 '1달러 숍' '100엔숍' '10위안 상점' 등을 물리치고 빠른 성장세를 거둘 수 있던 원동력이었다. (P159)


이 책은 한국에 상륙한 미니소에 관한 이야기다. 먼저 미니소는 다이소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으로서, 도소매업의 또다른 강자로 우뚝 서 있다. 단순히 가격 경쟁력에 있어서 타 업종들과 차별화된 역량을 넘어서서, 그들만의 또다른 노력과 흔적들이 도드라지고 있다. 미니소가 보여주는 가파른 성장세는 타 기업이나 매장들에게 긍정적이던지, 부정적이던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그들에게 스스로 분발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


미니소의 성장과정은 전자상거래 위주의 우리 사회의 현재 모습에 비추어 볼때 고무적인 현상이다. 그건 도소매업은 힘들고 안된다 말할 때 스스로 가능하다고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며, 미니소의 성장은 다른 업종들 스스로 성장을 꾀할 수 있는 발판이 되고 있다. 미니소 매장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마케팅이나 세부적이고, 디테일한 매장 인테리어, 분위기, 미니소 문화 이러한 것들은 미니소가 타 업체가 보여주지 못하는 긍정적인 변화이다. 더 나아가 미니소를 좋아하는 타겟층을 분명하게 결정함으로서 마케팅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나 혼란스러움은 적은 편이다. 


미니소가 가지고 있는 강점은 가격 경쟁력이다. 같은 물건을 사더라도 미니소에서 사면 더 싼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가 있다. 그건 돈에 대한 민감도가 큰 고객에게 좋은 효과를 가져오며, 그들을 블랙홀처럼 끌어당기고 있다. 가겅비가 큰 제품을 적재적소에 제공함으로서 고객과 기업은 서로 윈윈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들이 가격 경쟁력에 있어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비결은 물류 혁신에 있으며, 물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분명히 존재한다.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변화들, 그 변화들 속에서 다이소가 보여준 기업형 매장의 특징들이 돋보이고 있으며, 그들은 누구를 경쟁자로 삼고 있는지 눈여겨 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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