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Lovely Wife in the Psych Ward: A Memoir (Audio CD)
Mark Lukach / Blackstone Audio Inc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줄리아가 양성반응을 보인 약물과 음성 반응을 보인 약물을 토대로 진단을 내리자면 줄리아는 성인이 될 때까지 그 징후가 전혀 드러나지 않은 , 매우 드문 조현병입니다. 좀 더 의학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현재 줄리아는 정신분열형 장애 초기 단계입니다. 지금 제 소견은 그렇습니다. 줄리아는 조현병입니다." 의사의 목소리는 굵고 단호했다. 의사의 입에서 '조현병'이라는 단어가 처음 나왔을 때 만 해도 나는 의사의 말을 잘못 들은 줄 알았다. 사형선고를 받는 기분이었다. 우리의 평범했던 삶은 '조현병'이라는 단어와 함께 사라졌다. 내 심장도 부서졌다.줄리아는 이제 예전으로 돌아가지 못할 것이다. (p105)


마크 루카치는 열여덟되던 해 미래의 아내 불리아를 만나게 된다. 하루 아침에 반해버린 줄리아와 함께 살아가게 되었고, 고등학교 교사로 새출발하게 된 마크루카치와 모범생으로서 착실하게 살아가고, 꿈을 키워 나가는 줄리아는 모범적인 부부처럼 보여졌다. 하지만 운명의 장난처럼 불행이 부부에게 찾아왔으며, 조현병이 줄리아 앞에 엄습하게 된다. 매순간 긴장하게 되고, 어떤 장소나 시간에 관계없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병 조현병이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었다. 줄리아는 정신병력적인 증상 뿐 아니라 조현병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증상들도 함께 가지고 있다. 불안 증상과 치유할 수 없는 상황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났으며, 조울증과 자살 충동도 함께 줄리아 앞에 나타나게 된다. 월드 시리즈 경기에서 줄리아가 보여준 암담한 상황은 마크 루카치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고, 월드시리즈를 제대로 관람하지 못하고, 그곳에서 벗어나야 했다.. 부부 사이에 넘어설 수 없는 심리적 장벽들, 아내를 너무나 사랑하였던 마크 루카치는 아내 줄리아를 정신 병원에 입원시킬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책에는 줄리아를 5150 환자라 부르고 있다. 여기서 5150 환자는 미국에서 시행되는 환자 체계이다. 마크루카치는 의사와 함께 줄리아의 병세를 지켜보면서, 줄리아는 5150환자에서 5250 환자가 되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고, 자신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줄리아가 안고 있는 조현병은 장소와 때를 가리지 않고, 소리를 질렀으며, 자살하고 싶은 충동이 불현듯 나타나게 된다. 줄리아가 가지고 있는 불안과 우울증은 마크 루카치에게 전염되고 있었으며, 항우울제와 수면제 없이 하루를 버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게 된다. 줄리아와 함께 살아가면서 주부역할을 도맡아 하는 마크 루카치, 그 과정에서 두 부부는 아이를 가지게 되었고, 서로 희망의 싹을 틔워 나가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조현병에 대한 편견과 마주하게 된다. 줄리아가 가지고 있는 조현병은 뇌질환이며, 범죄와 무관하다. 하지만 대한민국 사회에서 조현병 환자는 범죄자 또는 조심해야 하고, 경계해야하는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럼으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병명을 감추고 살아가고 있으며, 조현병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못한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그들도 치료 받아야 하는 대상이며, 주변 사람들의 배려가 필요하다. 줄리아가 자살 충동을 반복적으로 느끼고 있는 이유는  자신의 꿈과 희망이 송두리째 날아가고,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