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기 인문학 - 3천 년 역사에서 찾은 사마천의 인간학 수업
한정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사마천은 <진시황본기> 말미에 가의의 <과진론>(진나라의 잘못을 논하는 글> 이라는 글의 전문을 실었습니다. 그는 이 글을 빌려 진시황의 성공과 몰락의 이유를 맑힙니다. 진나라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100여년 가까운 시간 동안 천하 통일을 준ㅇ비했고, 이때 주로 사용한 방법은 책략과 무력이었습니다. 속임수와 거짓말, 이간질 , 매수, 회유와 협박, 암살, 침략, 살육, 약탈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여섯 나라를 멸말ㅇ시키고 천하 통일을 이뤘습니다. 사마천은 <과진론>을 통해 "천하를 하나로 합칠 때는 기만과 폭력을 높게 친다" 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진시황의 천하 통일 이전 중국은 일곱 나라로 준열된 채 하루가 멀다 하고 서로 침략과 정복을 일삼던 약육강식의 전쟁터였습니다. 생존을 위해 상대방을 물리쳐야 하는 전쟁터에서 도덕은 통하지 않는 법입니다. 그 때문일까요? 진나라와 진시황이 비록 기만과 폭력으로 여섯나라를 멸망시키고 천하를 통일했지만, 천하의 민심은 비로소 평화의 시대가 왔다고 기뻐했습니다. (P103)
세상에서 가장 두려워할 만한 사람을 한 명 꼽자면 , 바로 고귀한 지위에 있으면서도 미천한 신분의 사람에게 머리를 숙이고 몸을 낮추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어떤 상황도 감수하고 어떤 사람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P91)
항우와 범증이 세운 유방 살해 계획은 뜻밖의 인물을 통햐 유방의 귀에 들어가게 되면서 큰 차질을 빚게 됩니다. 이 계획은 항우 군대내에서도 소수만 알고 있는 일급 군사기밀이었지만 , 항우의 측근 중 측근, 곧 그의 큰아버지 항백項伯 이 정보를 유출한 것입니다. 왜 항백은 적인 유방에게 이런 기밀을 알려줬을까요? 사실 항백은 유방이 아니라 유방의 책사인 장랴을 구하기 위해 기밀을 유출한 것이었습니다. 항백과 장량 사이의 인연은 <유후세가 (留侯世家) 에 전합니다.
장량은 하비에서 숨어 살 때 의로움을 쫒는 협객이었다. 예전에 항백이 사람을 죽인 일이 있었는데, 그의 보호를 받으며 숨어 지냈다.(사기) (유후세가)
항백은 생명의 은인인 장량이 목숨을 잃을까 두려워, 위험을 무릅쓰고 밤중에 장량에게 달려가 기밀을 알렸던 것입니다. 장량을 만난 항백은 유방을 따르다가 헛되이 목숨을 잃지 말라고 하면서, 함께 항우에게 가자고 했습니다. 그러나 장량은 유방을 모시고 있는 몸으로 혼자 도망가는 것은 의롭지 못한 일이라고 말하면서, 주군인 유방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 않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장량은 즉시 유방을 찾아가 항백에게 들은 음모를 전했고, 둘은 머리를 맞대고 이 위기를 벗어날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그리고 유방은 항백을 불러 자신은 밤낮으로 항우가 오기만을 기다렸을 뿐 모반할 마음을 절대로 품지 않았다고 말하며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간청했습니다. (p52)
사마천의 사기는 <표>,<본기>,<서>,<세가>,<열전>이렇게 모두 130편으로 이뤄져 있으며, 제왕학의 표본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였다. 수천년전 사마천이 쓴 책 한 권이 지금까지 사람들에게 전해져 내려 올 수 있었던 건, 그가 남다른 고통을 겪으면서, <사기>를 완수했기 때문이다. 궁형을 당하면서도, 아버지 사마담의 유지를 받들기 위해서 그는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바쳐왔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는 그 속담처럼, 제왕학에 있어서 과거부터 지금까지 사마천의 <사기> 아래에 새로운 것은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사마천의 <사기>가 주는 교훈이나 가치는 상당히 크다 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제왕학, 리더십은 그의 저서를 해석한 것에 불과하다.
이 책의 대부분은 사마천의 사기 중에서, 사람들 사이에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진시황과, 항우와 유방의 초한 전쟁을 주로 다루고 있다.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시황이 통일을 거두었음에도 빨리 무너진 이유는 큰 대업을 이룬뒤에도, 똑같은 방식으로 백성들을 다스려 왔기 때문이다. 그가 가지고 있는 잔인한 리더십과 통제력은 진나라를 세우는데 큰 버팀목이 될 수 있었지만, 진나라를 오랫동안 유지 하는데는 실패를 거둔 결정적인 원인이 되고 있으며, 사학자는 진시황의 성공과 실패의 리더십을 들여다 보고 있다 리더의 성공과 실패는 민심을 잃어버린 진시황을 따라가면 안된다는 큰 교훈을 주고 있었다.
항우와 유방의 역사적인 중요성은 사마천의 사기에도 언급되고 있다. 사마천은 중국의 3000년의 긴 역사를 다루고 있고, 항우와 유방의 전쟁은 10년이 채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큰 비중으로 다루고 있는 이유는 그 안에 인간의 다양한 모습들이 보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망과 그 안에서 자신의 성공을 거두기 위한 속임수의 향연들, 그런 것들이 씨줄과 날줄처럼 엮여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유기적이면서 복잡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한 편 이 책을 덮고 난 뒤 사마천의 <사기>을 해석한 책들은 많지만, 정작 사마천의 사기 전체를 읽어본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걸 다시금 절감하였다. 사마천의 <사기>을 다 읽지 않고 사마천을 논하지 말라는 명령이 정언(正言) 처럼 받들여지는 이유는 바로 사마천의 사기가 가지는 제왕학의 표본으로서 중요한 가치에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