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은 줄이고 삶은 즐기는 완벽한 직장인 - 사장 마인드로 일하는 업무 비법 33
최민기 지음 / 라온북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형체가 없는 사업이 그 모습을 드러내는 유일한 방식이 있다. 바로 숫자다. 그리고 그 숫자는 아주 다양한 방법과 형태로 나타난다. 하지만 문제는 이 숫자들이 알아서 나에게 다가와 곧바로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숫자만을 가지고는 사업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 그처럼 숫자는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다. 그 숫자들의 의미를 본인이 직접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 숫자들을 가지고 사업의 전체적인 방향을 읽고 판단해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어찌보면 아예 맨 처음 단계인 '숫자를 찾는 것'부터 어렵고 힘든 일이다. 그렇다면 내 사업과 관련된 숫자들을 찾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간단하다.프로 직장인으로서 그 숫자들을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내 사엄의 최종 결과인 이익을 얻기 위해서다.  얼마를 더 버느냐, 이것이 곧 숫자 아닌가.(p87)


매뉴얼을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매일매일 메모노트를 적는다. 그리고 엑셀 파일로 메모 내용을 대분류하여 일차적으로 정리한다. 예를 들어 엑셀시트 하나하나 마다 '메모의 기술'.'보고서 작성 메뉴얼',' 협상 메뉴얼','협상 매뉴얼 101','의전 매뉴얼'등으로 나누는 것이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그 엑셍 파일을 기반으로 매뉴얼을 만든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 메모 내용을 가지고 메뉴얼을 만든다고 했지만 사실 엑셀 파일 없이 매뉴얼을 만들기는 힘들다, 한 가지 매뉴얼을 만들 때마다 13년치 메모 노트를 모두 꺼내 일일이 뒤져볼 수는 없다.

메모를 할 때 대분류를 같이 적는다.
암호,기호, 줄임말을 남발하지 않는다.
내 생각과 의견인지, 남의 생각과 의견인지 구분한다.
손으로 적는다.
중요한 내용과 특별한 내용은 별도의 표시를 한다.
메모할 양이 많거나 메모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핸드폰 사진으로 찍는다.
메모 노트에 페이지 번호를 달아라
매일 적는 메모에 번호를 붙여라
날짜를 적는것은 기본, 중요하고 특별한 메모는 반드시 시간까지 적는다.
메모노트는 양장을 사용한다. 링이나 와이어는 불편하다. (p210)


저자 최민기씨는 완벽한 직장을 언급하고 있다. 책의 전체에 두루 설명허고 있는 완벽한 직장인의 조건들 중 첫번째가 사장 마인드다. 자신이 사장 마인드가 될때 일을 추진하는 속도도 달라지게 되고, 선택과 집중도 다른 직장인과 차별적인 상황을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성공적인 직장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일에 있어서 디테일이며, 협상력을 키우고,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잘 형성하는 것이다. 유연함과 융통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적재적소에 내 앞에 놓여진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자신의 시간들을 쪼개고 또 쪼개서 원하는 것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회사에서 주는 수많은 인센티브를 챙기고, 세미나를 직접 챙길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저자들이 강조하는 '성공적인 직장인'으로서의 조건들을 다 가지려면, 이 책의 제목과 상호 모순되며, 일을 줄이고, 삶을 즐길 수 있는 직장인이 될 가능성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저자가 강조하는 조건들 주에서 중요한 것 하나로 꼽자면 직장인으로 분석력을 키우는 것이며, 메모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이 두가지만 잘하더라도, 완벽한 직장인이 될 가능성이 크고, 일을 줄이고, 삶을 즐길 수 있는 완벽한 직장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언급하는 분석력은 숫자에 있다. 보여지는 숫자 그 너머의 세상을 들여다 보는 것이며, 숫자 너머의 또다른 숫자를 찾아나갈 수 있는 안목과 통찰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직장인으로서 분석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배움을 소홀히 할 수 없고, 독서과 사람들을 통해서 분석력을 키워 나갈 수 있다. 일상적으로 메모를 즐기는 것도 분석력을 키워 나가는데 하나의 중요한 키포인트가 될 수 있으며, 엑셀은 바로 그것을 키우는 핵심 도구가 된다. 저자는 메모도 중요하지만 엑셀의 유용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 이유는 메모는 서치Search가 잘 되지 않기 때문이며, 엑셀은 서치 Search 기능이 강력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직접 작성한 1년치 메모를 하나의 엑셀로 요약할 수 있고, 10년 넘는 메모들을 엑셀로 바꿔 놓는다면, 스스로 강력한 분석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는 완벽한 직장인으로서 기반이 되는 분석력은 그냥 형성되지 않으며, 부단한 노력과 배움에서 만들어진 성과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