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감 수능 기출 국어 문법 240제 (2019년) - 수능 국어 1등급을 향한 최고급 기출 N제 보감 수능 기출 국어 N제 시리즈 (2019년)
김건우 외 지음 / 레드카펫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수능이 끝나고 새해가 코앞이다. 이 책은 수능 국어 파트이며, 국어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뭄법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문법은 음운 체계,음운 변동,  음운 종합으로 나뉘고 있으며, 단어는 단어의 형성, 품사, 단어의 의미,단어 종합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 다음 단계에 문장이 나오고 있으며, 문장 성분, 문장의 짜임, 문법요소, 정확한 문장 표현이 소개 되고 있다.


이 책을 펼쳐 보면 내가 수능 언어영역을 칠 때와 사뭇 다르다는 걸 알게 되었다. 사실 수능에서 문법은 크게 비중을 두지 않는다. 국어 뭄법에서 음운 변동이나 단어의 형성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정확한 맞춤법을 고르는 것, 단어의 선택에 다라서 의미가 달리지는 점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는 부분이다. 차이라면 바로 인터넷과 모바일로 인해서 인터넷에서 즐겨 사용하는 단어들이 나오고 있다는 거였다. 긴 단어를 두개 또는 세개의 단어로 압축해서 쓰는 것, 그런 모습들에 대해서 적절하게 쓰여지고 잇는지, 그렇지 않는지 판단하게 되고, 정확한 단어를 고를 수 있도록 한다.


책에는 더 나아가 음운과 단어를 공부하게 되면, 문장으로 나아가고 있다. 문장의 쓰임새를 보자면, 제대로 된 문장인지, 아닌지 명확하게 파악하는 거였다. 우리가 제대로 된 문장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의미가 불분명한 문장, 중의어를 남용하거나, 정확하지 않는 단어 선택으로 인해 잘못된 문장 표현이 나오고 있다는 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