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힘 - 이나모리 가즈오의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유윤한 옮김 / 서울문화사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인간이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가장 큰 원인은 인간의 마음 그 자체에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인간의 마음속에는 욕망에 뿌리내리고 자라는 그 무엇이 있다는 말입니다. 석가모니는 이것을 '번뇌'라 했고, '본능'으로 바꾸어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만 좋으면 된다는 이기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마음속에는 그와 정반대인 또 한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생명이 있는 것들을 널리 사랑하는 이타심입니다.이타심은 이기심과 함께 앞서 거나 뒤서거니 하면서 우리 마음 속에서 공존하고 있습니다. (P76)


이 책은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 기법이다. 저자는 1932년 일본 가고시마 대학교를 나와 교토의 제조회사에 취직하게 된다. 스물 일곱 되던 해 , 1959년 자본금 3000만엔으로 교토세라믹을 설립하였고, 비약적인 성장을 꾀하게 된다. 1984년 이나모리 가즈오는 다이니덴덴 (KDDI)를 설립하여 연 매출 5조엔의 일본 최대의 통신기업을 만들어냈고, 이후 파산 직전의 일본 항공 JAL을 살려내 1년만에 흑자로 전환하게 되는 경영 성과를 이루게 된다.


이처럼 그의 경영 업적은 남다른 탁월한 성과를 이루게 된다. 항상 자신의 존재 가치를 드높였으며, 경영 일선에서 경영의 기본을 실천해 왔다.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기심과 이타심을 적절하게 활용해서 인간의 욕망의 긍정적인 부분을 부각시켜 왔다. 그의 이러한 결과물의 기본이 이 책에 나오고 있다. 남들보다 좀 더 나은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그가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았던 결과물들의 시작과 끝은 어디인지, 그는 겨영을 하면서 수많은 유혹에서 흔들리지 않았던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1.사업의 목적과 의의를 명확히 한다.
2.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3.강렬한 소망을 지속적으로 마음에 품는다.
4.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한다.
5.매출은 최대한으로, 경비는 최소한으로
6.가격 결정이 경영이다.
7.경영이란 강한 의지로 결단을 내리는 것이다.
8.불타는 투혼
9.용기를 내서 일을 처리한다.
10.항상 창조적으로 일한다.
11.배려라는 마음으로 성실히
12.항상 밝고 긍정적으로 ,꿈과 희망을 품고 솔직하게. (P161)


그가 경영에 있어서 세운 12가지 원칙이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KDDI를 경영하면서, 자신이 세웠던 원칙들을 지켜 나가게 된다. 항상 어디서나 이 원칙들을 직원들과 공유하였고, 경영에 있어서 남을 위한 이타심이 가지는 경영의 힘을 얻게 된다. '경영 12원칙'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상황에따라 언제나 어길 수 있는 부분이고, 그것은 경영 일선에서 생기는 수많은 문제들이 산적해 얽혀 있을 때  CEO들은 현실과 타협하게 되는 또다른 이유였다. 특히 경영자로서 지녀야 할 용기란 무엇이며, 의무감과 책임감을 강하게 느끼는 것, 직원을 생각하는 ceo로서의 자세들을 잊지 않는 것은 이나모리 가즈오가 생각하는 경영자로서의 필요한 태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