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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이동화 지음 / 예문사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눈에 확 들어왓던 것은 '네이버스마트스토어'가 아니었다. 먼저 눈에 들어왔던 건 '쉽고 강렬하다','매출 대박'이다. 이 런 표어는 전자상거래 관련 책이나 쇼핑몰 책, IT 관련 저서에 나타난다. 인문학 저서는 기본적으로 어렵다는 인식을 사람들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먹혀들지 않고, 그래서 쓰지 않는다. 하지만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쉽고 강렬하다'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그 분야가 어렵고, 기본적인 IT 지식들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웹에 대한 지식들, 웹프로그래밍, 포토샵, 일러스트, 더나아가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수준까지 요구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쉽고 강렬하다'는 기존의 웹 쇼핑몰에 비해서 슂고 강렬하다의 의미이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거다.
이 책은 네이버에 종속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관한 지식들로 채워져 있다. 네이버에 기반을 둔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네이버 안에 숨어있는 기능이나 웹도구를 정확하게 알고 잇어야 한다. 기능을 하나만 알고 , 하나만 쓸 줄 아는 사람과 ,10개를 알고 10개를 다 쓸 줄 아는 사람은 운영 방식에 있으서 큰 차이가 난다. 즉 이 책을 잘 활용한다면, 특별한 웹도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존의 쇼핑몰과 달리 시간을 절약하면서 운영해 나갈 수 있다. 여거서 네이버에 종속되어 있다는 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첫째 내가 원하는 데로, 내가 꿈꾸던 웹 환경을 만들수 없다는 점이다. 즉 네이버시스템이 만들어 놓은 웹환경에 따라가야 한다는 점이며, 쇼핑몰 운영 과정에서 생기는 패널티를 감수하면서 운영해야 한다는 점이다. 즉 하나의 갑과 을의 관계이고, 소비자는 바로 그런 갑과 을의 관계 안에서 신뢰를 얻고 , 물건을 구매하게 된다. 만약 물건 배송 지연이나 품절로 인해 물건을 제때 못받는 경우 판매자에게 패널티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소비자는 화가 날 수 있고, 그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 사라지게 된다. 즉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물건 판매 뿐 아니라 다양한 부분들을 체크해야 하고, 그 안에서 스스로 신뢰를 쌓아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한편 긍정적인 효과도 있는데, 네이버 검색 시스템과 병행하여, 소비자의 소비 패턴이나 구매 이력을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것을 잘 활용한다면, 소비자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알 수 있고, 거기서 신상품을 새로운 것으로 교체할 수 있게 된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있다면, 네이버에도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있으며, 그걸 활용해 판매자는 구매자의 소비패턴을 정확하게 알고, 그 안에서 계절에 따라 시간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 물건 판매 수치가 바뀐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