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오늘 맛있는 책 먹으러 가자! - 책읽기 대장 안상헌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즐거운 책 시식회
안상헌 지음 / 북포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팔도를 여행하며 책을 팔러 다닌 조신선의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책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를 읽다 보면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책을 만들었는지, 수백년 전에는 어떤 책이 유행했는지, 내 또래 친구들은 어떻게 공부했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옛날에도 밥보다 책이 좋아서 책을 껴안고 살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어떤 선비는 자신을 '책만 보는 바보'라는 뜻에서 간서치라고 별명을 지었습니다. 요즘말로 하면 '책벌레'쯤 되겠지요. 조신선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여러분도 책벌레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불끈 일어날 것 같네요. (p29)


이 책을 펼쳐든 그 순간 나는 기분이 묘했다. 지금 아이들은 이렇게 독서를 체계적으로 한다는 것을 보면서 나는 어떻게 책을 접하였고 , 독서를 즐겨했는지 회상하게 된다. 지금은 다양한 독서 스킬이 나와 있고, 아이들은 책을 읽으때 나만의 독서 기법을 형성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어릴 땐 그냥 책을 읽었고, 내 또래 아이들도 비슷했을 같다. 물론 독서기록장을 쓴다는 것조차 상상하지 못했던 그 시기다.공교롭게도 요즘 아이들은 스마트폰이 있어서 그런지 독서하는 습관이 과거보다 적은 추세에 있다..


이 책에는 책을 읽으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차근 차근 나열하고 있다. 청소년에게 유익한 책들을 소개하면서, 상상력과 사고력을 기르고, 일관성과 통일성을 기르는 그 과정들이 책을 통해서 설명한다. 즉 이 책은 책 속의 책의 개념을 지니고 있으며, 과저 사람들은 책을 어떻게 읽어나갔는지 다양한 사례들을 독서와 연결한다.


책을 읽는 이유는 바로 생각의 깊이를 키우기 위해서다. 사람들은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고, 책은 나에게 상상력을 스스로 키우는 힘을 만들어 나간다. 책은 나에게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책에서 나는 또다른 효용가치를 얻게 된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는 습관을 어떻게 형성해야 하는지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부모님이라면 ,이 책이 가지는 긍정적인 횻과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다양한 책을 속에는 바로 우리의 삶이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는 독서를 통해서 우리 삶을 들여다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