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박 구조 교과서 - 항해를 꿈꾸는 자들을 위한 배의 과학 메커니즘 해설 ㅣ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이케다 요시호 지음, 전종훈 옮김, 정준모 감수 / 보누스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선사는 전 세계 바다를 누비며 사람과 화물을 옮긴다. 모든 선사는 국가간 화물을 옮길 수 있는데, 이를 해운 자유의 원칙이라 부른다. 선사가 전 세계의 선사들과 경쟁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해운업은 세계에서 가장 치열하게 경쟁하며 활약해온 산업인 것이다. 선사에서는 좋은 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항하고, 화주의 요청에 대응할 수 있는지를 늘 생각하며 노력하고 있다. 반면 세계에서 경쟁하기 때무에 과장경쟁에 빠지는 경향도 있어서, 운임이 심하게 변동되거나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곤 한다. (24)
대한민국은 수출과 수입을 통해서 경제를 발전시켜왔다. 1만 불 시대에서, 2만불 시대로, 2만불 시대에서 3만불 시대로 넘어가는 경제 성장과정에서, 각 기업들이 생산하는 제품들은 전 세계 곳곳으로 보내고, 국내로 들어온다. 이렇게 제품들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가장 빠른 운송수단은 비행기였다. 그리고 가장 느린 운송수단은 배이다. 비행기는 빠른 반면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양은 한계가 있다. 그래서 경제성에 잇어서 또다른 문제가 있기 때문에 , 배가 가지고 있는 경제성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제품을 전세계 곳곳으로 이동시켜 나가고 있었다. 일본과 한국의 공통점은 일본은 섬이기 때문에 배와 비행기가 운송 수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은 북한과 접점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육지임에도 불구하고, 배와 비행기를 이용해 수출입 물품의 대부분을 운송하고 있다. 이 책은 바로 수출의 견인차 역할을 해는 배, 즉 선단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고 있다.
배는 크게 크루즈선, 카폐리,고속 카페리, 고속 여객선,컨테이너선, 원유운반성, 정유운반성, 목재운반선, 산적화물선, 광석운반선, 석탄운반선, 액화가스 운반선 중량물 운반선, 모듈 운반선, 자동차 운반선, 냉장,냉동 화물 운반선,어선으로 나뉘고 있다. 배는 배로서의 사용 목적과 무엇을 운반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으며, 배가 가기는 고부가적 가치로 인해 설계부터 배를 건주시키기 까지 선주의 목적에 따라가게 된다. 특히 수출입 물량이 점점 더 커지면서 배의 크기는 점점 더 초대형화 되고 있으며, 지금 50만톤큼 화물선이 해양을 누비고 다닌다.하지만 배를 건조할 수 있는 중량이 대형화된다 할지라도 안정성과 경제성 두가지 요소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적정한 크기의 화물선을 건조하고 있다.그래서 책에서 소개되고 잇는 컨테이너선의 특징, 배에 물건을 싣고 운송하고, 물건을 꺼내는 그 과정들이 배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책의 첫부분은 배가 어떻게 바다위를 떠다닐 수 있는지 그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배의 특징에 따라서, 용도에 따라 그 배의 구조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배는 먼저 경제성과 안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대형 유조선이 침몰하게 되면 그로 인해 생기는 해양사고는 엄청남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배가 가지는 국가 경제의 위상과 선장이 각국에서 대사급에 해당되며, 서장이 가지는 특별함은 무엇인지 언급하는 그 부분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고 있다.
사람을 운송하는 배가 가지는 경제적인 이익이 줄어들면서 자구책으로 선택한 것이 크루즈선이다. 세계최대의 크루즈선 프리덤 오브 더 시즈는 16만 총톤이라는 거대한 크기를 자랑하고 있으며, 세계여행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갑판마다 그 안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으며, 그들에게 즐거운 여행을 추구하기 위해서 배가 가지는 구조들은 무엇인지 소개하고 있었다. 특히 지붕이 없는 배의 상단 갑판에는 다양한 오락 시설이 완비되어 있는데,배위에서 서핑을 즐길 수 있고, 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는 암벽도 완비되어 있다. 또한 남녀노소 연령에 따라,성별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 제공은 흥미롭다 못해 특별함으로 다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