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미래, 산학협력으로 한계를 돌파하라 - 4차 산업혁명 시대, 스타트업, 중소벤처기업, 사회적 기업, 청년 창업자, 예비 창업자, 재창업자 모두를 위한 대학 사용법
이성준 지음 / 라온북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학협력단은 대학에 속해 있는 부서이지만 대학의 다른 부서들과 달리 독립적이고 개성 있는 조직이다. 현재 거의 모든 대학에 설치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미 전국에 많은 대학에 존재한다.

산학협력단은 대학 내에 별도 부서의 형태로 존재하여 ,일반적으로 대학이라는 비영리기관이 할 수 없는 사업화,수익화 거래창구 역할을 한다.다시 말해 교수들의 정부 R&D 사업비, 위탁비, 자문비 등 대가성 있는 서비스나 용역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다룬다.(p25)

부동산과 O2O 플랫폼이 융합되면 '직방'이라는 ,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결하는 비즈니스가 된다. 배달과 O2O 플랫폼이 융합되면 '배달의 민족'이라는 ,배달이 필요한 매장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비즈니스가 된다.(p31)

스탠퍼드 대학에는 '디 스쿨'이라는 곳이 있다. 이곳은 창업 또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창의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들이나 스타트업에게 단순히 돈이 되는 비즈니스 영역에서 벗어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세상에 없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도출하는 등 이른바 '디자인 싱킹'을 가르치는 곳이다. (p57)

20조가 는 R&D 예산 중 일부가 열악한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기업을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쓰인다. R&D 라는 수단을 통해 이런 기업들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면 대학이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 (p93)

2003년 9월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대학 내에 산학협력단이 만들어지고, 이에 따라 대학의 모든 특허는 산학협력단 명의가 되도록 규정되었다. 즉 대학에 소속된 교수나 교직원과 같은 직원이 특허를 발명하면 일차적으로 산학협력단 명의로 귀속되며, 소속 직원은 발명자로 남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직무별명'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실제 특허에 대한 권리는 해당 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갖게 된다. (p180)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산학협력단에 대해 익히 들어봤지만, 그것의 효용가치나 의미는 이해하지 못했다. 산학협력단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왜 기업에게 필요한지, 최근까지도 관심 가지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내가 사는 지억에 국가 산단이 들어서개 되고, 기업들이 국가 산단 기준으로 들어서게 되면, 그 주변에 산학 협력단이 만들어질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소식을 기사로 접하면서, 산학 협력단은 기업에게 어떤 의미를 갖추고 있는지 궁금하였고, 이 책을 통해 산학협력단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산학협력단은 제4차 산업협력을 준비하는 스타트업 기업, 중소 벤처기업, 창업가들, 더나아가 대기업에게 효용가치가 있다. 하지만 대기업의 경우는 산학 협력체가 없더라도 스스로 산학협력체와 비슷한 산학 협력체를 스스로 구축하고 있으므로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산학 협력단의 효용가치가 중소 벤처기업보다 떨어진다 자본과 시간 , 돈이 모두 갖춰진 상태에서 정부의 R&D 지원사업 없이도 스스로 연구와 개발과정까지 모두 수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하지만 자본이 열악한 이들은 산학 협력체를 적극 활용해 자신의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수익성으로 연결시켜, 성공적인 창업가가 될 수 있는 희망을 가지게 된다. 여기서 정부의 R&D 사업에 대해서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이들이라면, 그것의 효용 가치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었다. 이 책에는 바로 우리가 착각하고 있는 산학협력체에 대한 정보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기업과 대학의 유기적인 연결이 가능해지고, 서로가 가지고 있는 단점들을 보완하는 길이 열리게 된다.


대학은 기술과 특허가 있고, 기업은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 기업은 대학의 협조를 얻게 된다. 때로는 기술 이전을 통해서 기업은 특허를 취득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고, 대학은 부수적으로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다. 바로 이런 과정들이 산학협력의 실체이며, 우리가 막연하게 이해하고 수용하고 있는 산학 협력의 장점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