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의 거짓말 - 여성은 정말 한 달에 한 번 바보가 되는가
로빈 스타인 델루카 지음, 황금진 옮김, 정희진 해제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들의 메시지는 분명했다. 착한 여성은 엄마가 되고 싶어하고 가정적인 반면 나쁜 여성은 야심만만하고 출세 지향적이며,이런 나쁜 여성들은 제 인생을 스스로 망치고 있다는 것이다.(p118)

임신 중 위험에 대한 과장과 오인 때문에 여성은 자신의 건강을 향상시켜 줄 일들까지 못 하게 된다. 의사들은 임산부에게 독감 예방 주사를 맞으라고 열심히 권하지만 15퍼센트만 이에 따른다. 모체의 독감 예방 접종은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전혀 초래하지 않는다는 확고한 증거가 존재한다.(p162)

바로 '남성과 여성이 슬픈 감정을 다르게 처리한다'는 것이다. 남성은 슬픔을 느낄 때 이런 저런 활동과 사회적 교류를 통해 마음을 다른데로 돌리려는 경향이 있다는 발상은 슬픔의 물리적 본질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여성은 슬픈 감정을 되새기는 식으로, 즉 심사숙고해보고 슬픔의 근원이 무엇일지 헤아리는 식으로 대처하는 경향이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이런 되새김이 여성을 계속 슬픈 상태에 머물러 있게 하기 때문에 여성이 주요우울증에 더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p268)

여성 입장에서는 거의 보편화된 신화를 수용하면 마음이 편하다. 그러면 심술궂고 못된 호르몬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때를 제외하고 언제나 여자다운 역할을 척척 해내는 '착한 여자'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리전증후군을 들먹이면 이런 즉각적인 효과를 얻는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생리전증후군이 압도적이고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당사자의 잘못이 아니라고 알고 있기 때무이다. 일시적으로나마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도 되고, 사람들의 기대를 묵살해도 되는 일종의 허가증이 되어준다.현재 상태를 위태롭게 만들지 않고도 규칙을 어길 수 있는 것이다.(p315)

우리가 사는 세상은 자본주의 세상이다. 자본주의 세상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도구는 '돈'이다. 하지만 돈이 모든 걸 해결해 주지 않는다는 걸 우리는 명확하게 알고 살아왔다. 때로는 돈이 되지 않더라도 무슨 일을 시작하고, 그것이 가져다 주는 세상의 변화에 적극 동참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이 책을 쓴 저자 로빈 스타인 델루카나 이 책을 옮긴 정희진씨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인생 이야기가 담겨져 있고, 번역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이처럼 세상의 변화는 사람들 마다 각자 가지고 있는 능력들이 모여서 변화를 만들어 내고 그 변화들이 모여서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즉 저자는 '여성','호르몬'을 주제로 내세워 세상의 불합리한 모습에 대해 문제삼고 있으며,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호르몬은 '여성호르몬'이다. 여성 호르몬은 '여성'으로 대체될 수 있다. 저자는 호르몬의 신화, 호르몬의 거짓말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지 찾아본다면, 우리 사회의 여성호르몬을 바라보는 편견과 고정관념이 있었다. 책의 앞부분에 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생리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이유는 여성의 감정 변화가 여성의 생리와 무관하다는 걸 증명해 내고 싶어서다. 하지만 여성들은 그러한 호르몬의 거짓말을 진짜처럼 활용하고 살아왔다. '여성다움'을 유지해야만 사회에서 자신의 연약한 모습과 부도덕적인 행동들, 더나아가 감정적인 변화에 대해서 스스로 변명할 꺼리를 만들 수 있기 때뭉이다. 착한 여자, 착한 엄마 라는 인식을 여성 스스로 수용함으로서 , 사회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존재가 된다는 걸 저자는 이 책에서 다양한 관점에서 자신의 생각을 펼쳐 나가고 있다.


'여성은 정말 한 달에 한 번 바보가 되는가'이 책제목이 가져오는 특뱔한 메시지는 남성들이 결코 이해할 수 없는 여성 호르몬에 대한 모순들을 소개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서 우리가 말하는 편견가득한 문장이 있다. 남자들은 여성호르몬이 분비되고, 여성들은 남성 호르몬이 분비된다는 문제가 될 수 있는 문장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본다면 그 문장에 숨어있는 오류들을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그런 문장을 즐겨 쓰는 이유는 우리 스스로 호르몬에 대한 거짓말을 인식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여성 호르몬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과 정보들은 대중 매체와 제약회사의 돈벌이와 연결되면서, 그들은 여성 호르몬의 거짓말을 적절하게 활요해 돈을 벌기 때문이다. 즉 여성호르몬의 진실을 정확하게 이햇하고, 그럼으로서 여성과 건강에 대한 인식이 바뀐다면,우리는 지금보다 의료지출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며, 그럼으로서 제약회사의 수익은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