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오픽(OPIc) IH&AL 실전 - IH&AL 목표 주제별 표현 및 답변 아이디어 제공, 실전모의고사 10회분 수록 빅오픽
강지완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가끔 자격증 시험을 보면, 자격증 시험과 시험을 치는 한국인들을 관찰할 때가 있다. 한국 사람 특유의 시험에 임하는 자세를 본다면, 자경증이 만들어진 본질에서 벗어난 경우가 많다. 그것은 전문성을 요하는 컴퓨터 자격증이나, 외국어 자격증도 마찬가지다. 실제 자신의 능력을 그 수준에 맞춰 가는 게 아니라, 단기 속성으로 요령껏 시험을 쳐서 합격하거나 기준에 통과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토익 RC&LC 가 과거와 달리 변별력에 있어서 큰 효과를 얻지 못하고, 토익 점수가 높아도 취업 이후에 자신의 외국어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함으로서 많은 문제점이 생겨나고 있다. 기업들의 목적에 맞게 생겨난 영어 외국어 영역 시험으로 오픽(OPIc)이 등장하게 된다.


오픽은 스피킹시험이다. 컴퓨터로 인터뷰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NL,NM,NH-IL,IM,IH-AL,AL 여섯 단계이며, NL이 가장 낮은 수준이고, AL이 가장 높은 수준의 영어 능력을 갖췄다는 걸 인증받게 해주는 공인된 자격증 시험이다. 여기서 오픽 AL 레벨을 확보하면, 시사나 자신이 관심 가지고 주제로 외국인과 토론을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며, 영어 문장 표현이나 영어 어휘 사용에 있어서 고급 영어를 추구한다고 인정 받을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영어를 활용해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상대방의 대화에 맞장구 칠 수 있는 수준에 다다르게 된다. 


책에는 오픽에 대한 길잡이 역할을 넘어서 실전에서 오픽 시험을 어떻게 칠것인지에 대해서 모의고사 형식을 도입하고 있다. 먼저 자기 소개서를 하게 되고, 본론으로 들어가면 여러 주제에 맞게 그 주제에 맞는 질문과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는 수준별 문제 형식이 도입되고 있다. 먼저 오픽시험을 치기 위해서 평가 문항을 통해 사전 설문을 진행하게 된다. 시험의 난이도 결정을 위한 자기 평가가 끝난뒤 7개의 문제를 통해 시험을 치고 스스로 난이도 재조정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이런 과정에서 자신의 오픽 수준이 판가름나며, IH&AL 수준의 오픽 성적을 받게 되면, 취업에 유리한 영어 수준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는 오픽시험을 처 본 적이 없어서 이 책을 막연하게 펼쳐 보았다. 오픽 시험은 기본적으로 중상위권 수준의 토익성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치는 시험이다. 영어 토익 성적으로 취업에 정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때 오픽은 취업 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영어 수준을 보완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영어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자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