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이 보이는 그림책 - 실력파 스크립트 언어 파이썬을 한방에 마스터! 보이는 그림책 시리즈
ANK Co., Ltd. 지음, 이영란 옮김 / 성안당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했던 때가 생각났다. 처음 배웠던 언어는 C/C++이었고, 도스 기반 CUI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을 짰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알고리즘을 짰다기 보다는 책에 나오는 코딩을 그대로 옮겼다는 것이 정확하다. 책에 나오는 소스 (source) 그대로 옮겼음에도 컴파일 과정에서 마주했던 수많은 오류들이 생각났으며, 오류들을 디버그 하는 과정에서 꼼꼼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속속들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때를 다시 떠올렸던 이유는 이 책이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과정이면서, 그래픽 부분에 신경을 썻기 때문이다. 내가 처음 배웠던 책은 영어 일색의 프로그래밍 툴에 한자어 바탕의 프로그래밍 언어 개념들이었고, 그 당시 내가 썼던 개념들이 지금도 통용되고 있다는 걸 이 책에서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은 파이썬이라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룬다. 책을 펼쳐 보면 연산자, 리스트, 제어문, 함수, 문자열, 파일과 예외 처리, 클래스와 오브젝트로 분리 되어서 설명하고 있으며, 실제로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는 기초적인 부분들을 그림과 곁들이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이면서, 그림으로 보면 상당히 쉬워 보이지만, 막상 직접 코딩해보고, 실행하면 코딩과정에서 많은 오류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보다 실제로 구현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컴파일과 디버그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들을 잡아내는 과정에서 , 파이썬이 가지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적인 특징이 나오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각자 그 특성이 다르고, 사용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파이썬은 오브젝트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인터프리터형 언어적인 요소들을 추가하고 있다. 또한 수학적인 계산과 데이터를 추가하고 빼고, 넣고 정렬하는 과정들이 파이썬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함수들을 이용해 바꿔 나갈 수 있으며, 오픈 소스룰 기반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 파이썬이 널리 쓰여지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연산자와 제어문, 반복문은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공통적으로 쓰여지고 있다. 그건 프로그래밍 언어가 수학적인 계산을 위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이며, 처음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가지치기 해왔기 때문이다. 데이터를 생성하고, 정렬하고 소멸시키는 과정들, 그 안에서 데이터와 데이터를 연결하는 과정을 튜플이라 부르고 있으며, 리스트와 다른 점은 데이터를 빼고 삭제하고 추가할 수 없다. 


이 책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클래스와 오브젝트이다. 클래스에는 변수와 상수가 등장하는데,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계산이 반복되는 경우 그것을 하나의 클래스화하여, 프로그래밍 소스를 줄여 나가고 오류를 줄여나간다.클래스 상속, 오버라이드, 메소드 참조 개념이 추가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하나의 프로그래밍을 재활용하기 위해서 변수들을 바꿔 나가며, 처음 만들어진 클래스를 상속을 통해 새로운 클래스를 재생성할 수 있다. 이런 부분들, 클래스의 개념들이 그림으로 설명되지 않고,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 과정에서 어렵게 다가오는 이유는 클래스가 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쓰여지는지, 그 이유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