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분 만에 아는 비트코인
다카하시 료테쓰 지음, 이해란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트코인,이더리움,리플,라이트코인,퀀텀,대시,비트코인캐시,모나코인,이것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가상화폐 8종이다. 가상화폐란 현금화폐와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손으로 만질 수 있는 화폐가 아닌 거래 목적으로 만들어진 화폐이다. 그래서 기존의 제도권 하에서 굴러가는 법정화폐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법정화폐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한편 가상화폐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이들은 가상화폐의 특징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가상화폐 투자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로 인해서 가상화폐가 가지는 강점과 가상화폐에 대한 정보의 불확실함은 가상화폐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들과 나서지 않고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으로 분류되고 있다.


가상화폐의 대표주자는 비트코인이다. 비트코인 열풍을 넘어서 광풍이 불고 있는 현재, 우리가 비트코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비트코인의 대표적인 강점 중 하나 중앙집중화된 방식에서 벗어나 자유롭다는데 있다. 또한 화폐거래에 있어서 익명성이 가지는 특별함은 기존의 법정화폐에서 느꼈던 불편함을 상쇄시키고 가상화폐가 가지는 효용적인 측면에 눈돌이게 만들고 있다. 책에는 가상화폐와 관련하여, 블록체인, 하드포크,소프트포크,알트코인, 채굴 등등 가상화폐를 생성하고 교환 거래하기 위해서 생겨난 수많은 개념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이 가져오는 세상의 변화에 대해 눈여겨 보고 있다.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 있음에도 국가에서 발행하는 법정화폐를 대체하지 못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수수료가 적게 들고,빠른 송금과정이 있지만, 비트코인 거래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실수들을 회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실수로 내가 송금할려는 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송금할 경우 그 사람은 다시 나에게 되돌려 주지 않아도 ,법적인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것이 가상화폐의 특징이며, 기존의 제도권에서 벗어나 있다는 게 가상화폐의 강점이면서 약점이기도 하다.


수많은 가상화폐가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가상화폐 1세대라 부르는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고, 비트코인 거래에 있어서 유연하지 못한 것들, 개인간의 거래 뿐 아니라 기관과 기관사이,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또다른 가상화폐가 존재하고 있다. 한편 가상화폐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가 이뤄지는데, 마운트콕스 사태와 같이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가상화폐가 일시적으로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대한민국에 가상화폐가 원할하게 이뤄지고 있는 대표적인 네곳, 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 이 네곳 이외의 거래소에서 가상화폐 거래를 하는 것에 대해 신중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