戰略は歷史から學べ―――3000年が敎える勝者の絶對ル-ル (單行本(ソフトカバ-))
鈴木 博毅 / ダイヤモンド社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을 '강자'로 생각한다. (문제를 정면으로 돌파하고 타자를 지배한다.)
자신을 '약자'로 생각한다. (문제를 우회해 타자에게 협력과 지지를 이끌어낸다.(p65)


하지만 쇠사슬 구조에서는 가장 약항 고리가 성능을 결정한다. 자신의 싸움에 집중한 이에야스는 가장 약한 고리를 알아본 노련한 히데요시의 전략에 덧없이 무너지고 만다.(p135)


'합습 우위의 경영'의 저자 나와 다카시는 불확실한 시대에는 '경쟁우위'가 아니라 '학습 우위'가 무기가 된다고 했다. 실천에서 피드백을 얻고 그 결과를 보고 다음 계획ㄷ을 실시한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다른 사람보다 얼마나 더 큰 배움을 얻을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p143)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은 나애게 어떤 도움이 되고,나는 내 앞에 놓여진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 나에게 이 책이 필요한 이유를 생각하게 되었다, 특히 내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승리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면, 상당히 복잡한 셈법이 요구된다. 특히 승자의 법칙을 읽으려는 목적은 내가 상대방보다 우위에 있다면, 승자로서 내가 가진 것을 지키기 위해서 이 책을 읽을 것이며, 상대방보다 열세라면, 나는 전략을 바꿔서 승자가 되기 위한 조건들을 갖춰 나갈 것이다. 특히 약자가 강자에게 이길 수 있는 것은 내가 스스로 유리한 쪽을 선점하는 것이다. 베트남 전쟁에서 베트남 사람들이 미국과 유엔을 상대로 승리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지형적으로 유리한 곳을 선점했지 때문이다. 이것은 이순신 장군도 마찬가지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은 불확실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불확실하다면 경쟁에서 우위에 서는 전략은 먹혀들지 않는다. 그것은 내가 승자라 하더라도 패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학습을 무기로 삼는다면, 내가 승자의 위치에 놓여지면, 승자로서 자신의 위치를 지킬 것이고, 패자라면, 학습을 무기 삼아서 승자의 위치에 올라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결국은 타이밍이다. 한순간의 타이밍과 선택이 승자가 될 수 있고, 패자가 될 수 있다. 같은 병법서를 읽는다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전략이 요구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절대적으로 약세인 사람이 승자가 되기 위해서 강자가 취하는 전략을 취한다면 승자가 될 확률은 점점 더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취하고, 적재적소에 써먹을 수 있어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고, 승자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