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실전기법 - Facebook으로 돈 버는 모든 방법
이종근 지음 / 리텍콘텐츠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이스북에 관한 글을 쓰거나 강의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맣이 실수하는 용어가 '타임라인' 과 '뉴스피드'이다. 대부분 입에서 나오는 대로 사용해서 틀린다. '타임라인'은 나의 이야기가 쌓이는 공간이다. 반대로 '뉴스피드'는 우리들의 이야기가 모이는 공간이다. 즉 내가 포스팅하면 내 일기장인 '타임라인'에 등록되고, 그 포스팅은 곧 내 친구들의 놀이터인 '뉴스피드'에 배달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페이지에 포스팅하면 페이지 '타임라인'에 글이 등록되고, 페이지 좋아요 팬들의 '뉴스피드'에 배달된다.(p15)


이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나고 경쟁자가 늘어나면서 생겨난 결과이다. 모바일이 우리 일상 속에 침투하면서, 페이스북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었으며, 블로그에 한정되었던 마케팅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더 나아가 자신이 사용하는 여러개의 블로그나 SNS 를 연결하며 홍보 마케팅에 대해서 극대화하고 있으며, 그런 변화들은 여기저기 감지되고 있다.


누군가 시작하면 다른 사람들도 따라한다. 특히 페이스북 유저인 경우 그런 것들이 곳곳에 감지되고 있다. 초창기 영어권 유저들이 즐겨 사용했던 페이스북은 동아시아 회원들을 끌어당기기 위해서 서비스가 점차 정교해지고 있다. 사람들이 페이스북 사용법에 대해 관심 가지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남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언젠가는 사용하겠지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된다. 페이스북은 같은 생각이나 비슷한 주제를 가진 이들이 모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으며, 자영업자들은 마케팅적인 효과를 얻으려는 움직임이 나타난다. 페이스북에서 강조하는 협업 네트워크란 하나의 계정으로 존재하는 페이스북 계정이 홍보 효과로서, 좋아요,공유, 댓글을 남기는 과정에서 이곳저곳으로 퍼져가는 것을 의미한다. 협업네트워크를 통해 한사람의 계정에 열개의 계정으로 연결되고, 그것은 100개,1000개로 늘어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시대는 변한다. 제4차 산업 혁명을 앞두고 페이스북 안에 존재하는 마케팅 관련 웹기술도 점차 정교화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무엇을 필요로 하고, 어떤 걸 요구하는지 페이스북 관리자들 또한 예의 주시하고 있다. 특히 내가 알 수 있는 사람들을 서로 연결하는 알고리즘이 페이스북 안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 활용법을 정확하게 익힌다면 메케팅을 극대화할 수 있다.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나도 쓰니까 너도 쓰는 거다. 페이스북 유저가 많다는 이유가 페이스북의 강점이 될 수 있고, 마케팅에 있어서 자신을 부각시키는데 큰 잇점을 만들 수 있다. 작은 플랫폼이 아닌 거대한 플랫폼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잇는 페이스북이 가지는 강점에 대해서 아는 것, 요즘 부각되는 o2o 마케팅을 정확하게 알고 활용한다면, 페이스북의 효용가치는 점차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