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 날다 - 미투에서 평등까지
송문희 지음 / 행복에너지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대체 왜 그럴까?
아마도 여성들 역시 뿌리 깊은 가부장적 문화와 성차별적인 사회 구조 속에서 자라났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가랑비에 옷 젖듯이 여성들은 자신들의 위치를 언제든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여성 연대 속에 놓기보다는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가해자인 남성의 시선에서 피해 여성을 바라보고자 한다. 거다 러너가 "여성의 비극은 자기 역사를 부정하거나 무지를 강요당하는 데 있다"고 말한 것과 일맥이 상통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시절 "아이스께끼" 하며 여자아이들의 치마를 들추고 툭툭 치며 괴롭히는 남자 아이 때문에 힘들어하는 딸에게 '원래 남자아이들은 좋아하는 여자애한테 짖궂게 구는 거야. 다 너 좋아서 그런 거란다'라는 말을 웃으며 해 주는 엄마 밑에서 여성들은 자라났다. (p169)


이 책은 미투, 페미니즘에 대해 다루고 있다.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미투 운동은 사회 안에 만연되어 있는 성차별에 기인한다. 여성에 대한 사회적 차별 뿐 아니라 성희롱, 성폭행까지, 그 안에 구조적인 모순들이 만연해 있으며, 여성들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있음에도 세상을 바꿔 놓지 못하였다. 하지만 세대가 바뀌면서 할머니에게서 엄마로, 엄마에게서 딸에게 이어지면서, 그들은 이제 그래서는 안되겠다는 인식이 만들어 졌다. 사회적 약자로서 이유없는 폭력을 당해야 했던 그들이 이제 앞에 나서기 시작 하였던 거다.


거부하기 시작하였다. 안됀다라고 말하기 시작하였다. 미투 운동이 위드유로 확산되었던 이유는 그들의 목소리가 사회 속에서 묻히는 것이 아니라 점점 더 커져 가고 있었던 거다.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폭력에 내몰려야 했고, 반대의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사람들은 이제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연대하기 시작하였다. 청와대 청원 글이 올라오고 사회적 부조리에 대해 연대 의식이 확산됨으로서, 변화는 불가피 해졌다. 


이제는 그들도 세상이 달라지고 있다는 걸 알고 있다그리고 금방 바뀌지 않는다는 것도 안다. 페미니즘, 미투 운동. 이 두가지 사회적 변화가 묻히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여성들이 하나둘 모여지고 있다. 한때의 유행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 내려고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서지현 검사, 연예인 장자연..그들은 사회적인 문제들의 희생양이 되었고, 많은 여성들이 이들과 같은 과정을 겪어왔던 것이다. 한편으로는 미투운동에 대한 저항도 나타나고 있다. 하나의 사회적 운동이 또다른 부작용을 나타내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몇몇 여성들이 미투운동을 자신들에게 유리한 상황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제도적인 보완책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여성들을 보호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고 있는 가운데, 남성들을 노골적으로 가해자로 바라보는 것에 대해 사회적인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