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재무제표 사용설명서 - 기업의 건강한 자산 증식과 관리를 위한 재무제표의 바이블
홍성수.김성민 지음 / 새로운제안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도 마찬가지다. 가계수지표 대신 '손익계산서'를 순자산현황표 대신 'ㅈ배무상태표'를 작성하는 것만 다를 뿐이다. 회사는 이를 통해 현재의 이익과 순자산을 파악하고 , 향후 대책을 수립하게 된다. 우리가 앞으로 살펴볼 '재무회계'란 바로 그런 과정을 의미한다.(p19)


기업의 재무재표는 기업사용 설명서이다. 회사의 수익성과 간정성, 성장가능성을 알기 위해서 재무제표는 꼭 필요하며, 법적으로 정해 놓은 사항이다.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재무제표는 꼭 필요하며, 작은 소규모의 사업체는 경리를 별도로 두어서 부기를 작성해 회계가 하는 일을 대신하게 된다. 즉 주주, 경영자, 금융기관 , 정부, 임직원, 소비자에게 모두 필요한 것이 회계이며, 재무제표였다.


주식을 하는 이라면 재무제표를 통해서 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할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 분석해 주식투자를 하게 된다. 때로느 재무재표 없이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것은 예외이다. 돈과 관련하여 재테크를 하거나 주식 투자를 하는 경우에 필요한 것이 재무재표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재무제표를 보면 기업은 돈을 어떻게 쓰고, 돈의 지출내역 뿐 아니라 수익구조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기업에 소석된 직원들의 급여 내역 뿐 아니라 비품, 운영비까지 파악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매출구조와 수익구조를 정확하게 알기 위한 하나의 지표가 재무제표였다. 


재무제표는 수치로 되어 있고, 재무에 관한 개념들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각 용어들의 정확한 이해 없이 재무제표를 들여다 보는 건 영어를 모른채 영어 책을 들여다 보는 거나 마찬가지다. 각 기업의 재무 제표를 들여다 보면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경쟁 기업을 상호 비교할 수 있다. 삼성과 애플의 사업 구조를 재무재표를 통해 알게 되며, 매출 구조 뿐 아니라 수익률도 알게 된다. 재무 제표는 기업의 건정성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며,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정확한 손익분기점, 신용평점과 신용평가표,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 수 있다. 금융기관은 재무재표를 이용해 기업에 돈을 빌려줄 수 있고, 기업에 대한 미래전망도에 따라서 대출 가능성은 낮추거나 높여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