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아들과 아빠의 작은 승리 장애공감 2080
이봉 루아 지음, 김현아 옮김 / 한울림스페셜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시선은 일상적이지 않은 일들이나 상황, 현상이 나타날 때 그 방향으로 향합니다. 특히 한국의 경우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더 많이 나타나고, 나와 상대방에 대한 연결고리나 공통점을 찾으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내가 머무는 장소나 현재의 시간에서 어떤 소리나 상황들이 일어날 때 사람들은 잠재적인 위험을 느끼고, 나의 시선이 정상적이지 않은 방향으로 향하게 됩니다. 그것이 나에게 직접적인 위해가 일어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우리의 몸과 마음은 직감적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시선에 대해 언급한 이유는 이 책을 소개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책을 쓴 저자 이봉루아의 직업은 작가이면서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그리고 또 특이할 점은 자폐적인 성향을 지닌 올리비에의 아빠라는 점입니다. 그것은 아빠로서 올리비에와 함께 살아가는 동안 언제 어디서나 주변 사람들의 시선의 중심이 될 수 있고, 그로 인해 불편함을 온전히 감당해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점이 올리비에와 이봉 루아에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더 많은 시선을 받고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고 또 조심하지만, 올리비에의 돌발 행동은 아빠에게 난처한 상황을 연출할 때가 많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봉 루아는 아내와 이혼하게 됩니다.


자폐 아이를 둔 부모님에게 있어서 당면한 숙제는 남들보다 뛰어난 아이를 만드는 게 아니라, 남들과 같은 일반적인 아이로 바꾸는게 숙제입니다. 일반 학교에 갈것인가, 아니면 특수학교에 갈것인가에 대한 고민부터 수많은 고민들에 봉착하게 되는데, 이봉 루아의 작은 꿈이 현실이 될 것인지, 불가능이 될 것인지는 올리비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항상 시행착오와 마주하게 되고, 자폐적 성향을 지닌 아들을 어떻게 케어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항상 이봉 루아에게 있어서 절벽 끝에 혼자 서 있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는 이럴 때 쓰여집니다. 남들이 불가능하다, 힘들다 라는 말을 할 때도 이븐 로랑은 희망의 끈을 놓지 않습니다. 남들이 불가능 하다고 말할 때, 이븐 로랑은 '그럼에도 불구하고'를 써서 희망의 끈을 붙잡아 나가고 있습니다. 그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라 할지라도 말입니다. 아들의 성장을 위해서 관찰하고 또 관찰하면서, 아이가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남들은 그냥 할 수 있는 것들을, 한 단계 한 단계 이븐 로랑의 손을 거쳐야 합니다. 힘겨운 순간, 힘겨운 시간을 지나고 나면서, 올리비에는 자폐적 성향을 조금씩 거두게 되고, 주변 사람들에게 건강한 아이로 인정받는 순간이 찾아오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