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면 아는 블록체인 - 그림으로 이해하는 세상을 바꿀 이야기
박성묵 지음 / 정보문화사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 앞에 놓여진 과학 기술은 영속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항상 언제 어디서나 가변성을 추구하고 있다. 기존에 우리가 사용해 왔던 과학 기술에 대해서 익숙해지면서, 그것의 효용성이 떨어지고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추구할려는 성향을 간직하고 있다. 인류 문명의 발달은 결국 기존의 과학기술이 새로운 과학기술로 바뀌는 과도기가 연속되어지면서 만들어진다. 물론 이 책을 읽어보면 블록체인이라는 하나의 기술이 우리에게 어떤 파급효과를 불러올지 기대와 불안이 공존하는 그 이유와 원인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타자기가 워드프로세서로 바뀌면서 수많은 일자리가 다른 일자리로 대체된 것처럼 블록체인이 불러오는 새로운 일자리와 없어지는 일자리의 세대교체는 예견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블록체인 시스템이 부각된 것은 비트코인이라는 새로운 암호화폐가 등장하고 난 이후이다. 초창기 비트코인은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 지지 않았으며, 음지에서 조용하 자신의 영향력을 키워 나가고 있었다. 이후 비트코인이 투기 상품으로 부각되면서, 동시에 블록체인 시스템도 함께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졌으며, 블록체인 시스템이 불러들이는 파급효과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과 알지 못하는 사람으로 구분된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기존의 중앙집중화된 시스템을 분산시스템으로 바꿔 가는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화폐의 역사를 들여다 보자면 위조와 변조 방지에 최선을 다해왔으며, 중앙집중 시스템으로 인해 웹 해킹에 대한 우려를 항상 가지고 있었다. 사람들은 온전한 신뢰를 추구하기 위해서 기존의 시스템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대체해 왔고, 물적,인적인 비용을 들였지만, 사람들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고, 항상 실망감을 노출시켜 왔다.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시스템이 동시에 등장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중앙집중화된 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하는 것,중앙집중화된 화폐시스템을 분산 시스템으로 바꿔 나가고, 화폐의 위변조가 불가능 하도록 하는 시스템이 블록체인 시스템이다. 누군가 위변조를 하면, 그것이 블록체인 시스템 안에 기록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에 대한 신뢰와 기대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블록체인 시스템의 활용방안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이 우리 앞에 놓여진다면 부동산이나 자동체 중계 매매상이 사라질 수 있다. 그건 블록체인 시스템이 중계자 없이 돌아가는 분산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부동산이나 자동차 매매에 있어서 꼭 필요한 중개상은 자동차나 부동산에 대한 신뢰를 검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업이며, 사람들이 중개상이 존재하기 때문에 신뢰를 하고 물건을 사고 팔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기존의 시스템을 대체할 새로운 것을 원한다. 물건을 매매 하는 과정에서 신뢰를 보장하기 위해서 써야 하는 높은 수수료에 대한 생각의 차이는 적은 수수료로 동일한 효과를 얻으려는 사람의 욕망이 감춰져 있다. 그 틈새를 파고 드는 것이 블록체인 시스템이며, 그들은 부동산 중개소를 대체할 수 있는 효과를 부수적으로 얻고자 한다.
블록체인 시스템이 활용될 수 있는 또다른 분야가 의료 분야이다. 우리는 어딘가 아플때 그 병에 대한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새로운 병원으로 옮길 때 이중적인 의료 비용이 청구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의료행위에 대한 정보가 제대로 공유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바로 나 자신의 이료 정보를 나의 동의하에 의료기관끼리 서로 공유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생기는 중복된 의료 행위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블록체인이 의료분야 뿐 아니라 법률 분야에 적용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현존하지만, 널리 쓰이지 않는 이유는 블록체인시스템이 가지는 한계 때문이다. 지금 현재 우리가 구현할 수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은 정해진 시간안에 처리할 수 있는 양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지금의 중앙시스템을 대체하기엔 불완전하다. 더 나아가 확장성에 있어서 생기는 문제들은 블록체인 시스템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보완하여는 시도가 현재진행형이며, 사람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블록체인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