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동성 프레밍
김익철 지음 / 세림출판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시대든 기대는 좌절을 낳았고 좌절은 분노를 품게 하였다. 그러나 돌이켜 보면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운이란 변수는 존재할지언정 우리만을 위한 룰은 존재하지 않았다. 환경에 대한 기대를 넘어 그런 불확실의 환경을 긍정하고 넘어서려는 자기기대만이 승리한 역사의 현장에 우뚝 서 있었다. (p34)


서두르지 마라. 삶이 실패하는 것은 느려서가 아니다. 방향없는 조급이 삶을 실패로 이끈다. 삶에서 내적인 성취를 이루는 자들을 보라. 멈춘 듯 흐르는 강물과 같다. 그러나 그 안은 쉼이 없다. 그 안은 계곡의 조급함이 없다. 거대한 흐름이 침묵하며 흐르응 강처럼 방향에 대한 조금의 의심도 없이 유유히 흘러간다. (p104)


실행역동성은 창조적 가치를 품고 있다. 창조적 가치는 차별적 경쟁력에서 나온다. 남다른 가치를 추구하는 지속적 행동 속에 실행역동성이 있다. 실행역동성은 창조행위이다. 당신의 직업이 무엇이든, 당신의 조직이 무엇을 만드는 기업이든, 그 형식이 중요하지 않다. 도전적 행동 속에 창조적 가치 추구가 담겨져 있냐가 중요하다. (p15)


21세기 우리가 사는 세상은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하다. 변화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세상 속에서 누군가는 반드시 성공하고 누군가는 반드시 실패한다. 불확실함 속에서 운에 기대어 살아가지 않고, 스스로 세상을 예측하는 자만이 성공을 얻을 수 있다. 과거처럼 1더하기 1은 2가 당연하게 생각되는 시대는 이제 과거의 역사가 되었으며, 이젠 새로운 패러다임과 마주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 저자가 생각하는 리더와 리더십은 무엇이며, 우리가 왜 성공과 실패를 마주하는지 저자의 남다른 분석 기법을 알 수 있다. 저자는 미래의 리더와 리더십에 대해서 럭비가 가지고 있는 역동적인 움직임에서 답을 찾고자 한다. 저자는 그걸 역동적 프레임이라 부르고 있으며, 환경,방향,가치, 실핼, 관계 이 다섯가지 프레임을 기준으로 역동성 프레임의 실체를 기술하고 있었다.


환경, 방향, 가치,실행,관계. 이 다섯가지를 각자 분리해서 리더의 특징을 설명할 순 없다.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성공적인 리더와 리더가 가지고 있는 리더십은 어떤 형태야 하는지 분석하고 있다. 성공하는 리더와 실패하는 리더,성공적인 리더에게  있어서 환경적인 요소는 결점이 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결핍으로 생각하고 그 안에서 내면의 에너지를 쌓아 나간다. 실패하는 리더는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에 대해서 문제삼고 탓하는 경우가 반복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것은 바로 환경에 지배하느냐 지배 당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방향 역동성. 우리는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하다는 이유만으로 우리의 생각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급하고, 조급하고, 답답함을 느끼는 이유는 바로 이런 경우이며, 우리가 가져야 하는 것은 제대로 된 방향성이다. 스스로 잘못된 길을 찾아가고 있으면서, 그것이 잘못된 길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실패의 리더십으로 귀결될 수 있다. 항상 주위를 둘러보고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것, 주변 사람들의 피드백을 이용해 자신의 방향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실행과 가치, 관계. 이 세가지는 포용의 리더십과 신뢰의 리더십, 창조의 리더십이다. 지금 현재 우리에게 요구되는 리더상은 창조적 리더이다. 불확실한 세상에서 그들은 항상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지금의 성공이 내일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우리가 취할 수 있고, 효율적으로 바뀌려면 바로 이런 것들이 요구되는 것이다. 특히 사람들을 포용할 수 없다면, 어떤 문제가 나타날 때 , 내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얻지 못하게 되고, 신뢰를 얻지 못한 상황이 도래하게 되고, 리더로서 성공하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