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들 - 좀비 문학 컬렉션
전건우 외 지음 / 에오스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좀비 소설은 나에게 익숙하지 않은 장르이다. 그동안 다양한 소설을 접해왔고, 공포,스릴러, 액션, 로맨스 ,역사 등등 소설의 장르 하나 하나 파악하면서 읽어왔지만, 좀비 소설은 7명의 한국작가가 쓴 단편 좀비 소설 <그것들>이 입문이다. 우선 이 소설을 읽기 전 좀비에 대해 먼저 알아가게 되었으며, 프랑켄슈타인이 근대 과학기술로 인해 탄생된 괴물이라면, 좀비는 20세기 초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또다른 형태의 괴물이다. 좀비에 관해 이야기 하자면 최근에 등장하지 않았으며, 아프리카 부두교에서 파생된  인간이 만든 하나의 괴물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 현재 우리에게 좀비는 현대인의 우울한 자화상과 연계되어 있다. 인간의 욕망과 욕구가 좀비에게 투영되고 있으며, 인간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저주, 좀비 바이러스로 인해 인간이 좀비가 될 수 밖에 없었던 그들의 자화상은 우리의 또다른 그림자가 아닌가 싶다.


이 소설에는 7편의 단편 소설이 등장하고 있다. 7편의 단편으로 이뤄져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자면, 소설 하나 하나가 중편 소설에 가까우며, 스토리가 탄탄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먼저 첫번째 소설로 등장한 전건우 작가의 '부활'은 나 ,태수, K 가 등장하고 있으며, 소설 속에서 주인공 나와 태수의 관계,나와 K와의 관계를 엿볼 수 있다. K는 수학도 잘하고 시 경시대회에 출전한 똑똑한 아이였지만 뭔가 이상한 구석이 있었다. K의 집은 종교와 관련하고 있으며, K의 부모는 K가 죽기를 원한다. 죽어야만 하는 K와 K가 부활하기를 바라는 엄마의 욕망이 교차되고 있다. 


정해연 작가가 쓴 <아기>는 좀비 소설로는 뭔가 독특한 점이 드러난다. 책 속의 좀비 소설은 모두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정해연 작가는 아기를 맨 앞으로 드러 내고 있으며, 아기가 좀비가 되면서 처해지는 운명을 상상하게 된다. 죽었어야 하는 아기가 살아남음으로서 자신이 직접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지 못하고 선택할 수 없는 좀비로서의 운명과 본성, 부모가 없음으로서 아기는 점점 더 좀비로서 삐뚤어지게 된다. 시체 아닌 시체의 모습을 하고 울부짓는 아기는 자신이 괴물이라는 걸 깨닫지 못하고 성장하게 된다.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멀리하는 것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아기가 좀비로서 성장하면서 마주하게 될 또다른 괴물을 상상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