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임헌수.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네이번에 최적화된 서비스 스마트 스토어에 대한 소개책이다. 과거 쇼핑몰 중에서 독주하다시피했던 옥션은 과거의 영광을 뒤로 하고, 쇠락하고 있다. 그 자리를 이제 다양한 포털 가이트에서 스토어 형식으로 물건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 플랫폼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웹환경과 네이버 검색, 네이버 시스템을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다. 특히 온라인 창업을 꿈꾸는 이들이 마케팅에 소홀하다보니 발생하는 물건 판매의 효용성에 대해서, 이 책은 바로 그런 부분을 보완해 준다.


지금 현재 우리는 온라인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어 있다. 하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판매에서 벗어날 수 없다. 스마트스토어의 전 이름 스마트팜이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스마트팜은 농산물 직거래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서비스가 아닐까 싶다. 기존의 농산물 직거래 방식이 농민을 위한 판매가 아닌 유통업자에게 의존하다 보니 원가를 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농산물의 특징상 창고가 없는 농민들은 제고를 그때 그때 처리하지 못함으로서 생기는 문제들이 항상 나타나고 있으며, 자신이 수확한 농산물을 떨이에 파는 경우가 나타난다.. 사업자 등록증을 가지고 있는 농민들이 직접 판로를 확보하고 유통업에 관심 가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건 농민들이 농산물 판매에 대해 영세한 부분, 인터넷과 모바일에 익숙한 청년 농부들이 스마트 스토어에 관심가지는 이유는 바로 농산물 직거래를 트기 위해서다. 농민은 제값을 주고 팔수 있어서 좋고, 구매자는 좋은 농산물을 싸게 살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스토어가 가지는 장점이 무엇인지 엿볼 수 있다.


이 책에서 중요한 것은 상품을 올리고 판매하는 방법이 아니다. 스마트스토어 활요에 대한 지식들을 가득 채우고 있다 하더라도, 농산물 판매는 어려울 수 있다. 그건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상 같은 제품들이 우후죽순 올라오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고, 내가 올리는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네이버 검색 상위에 노출되는 것보다 sns 를 활용해 자신의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나가는 방식이다. 인스타그램,페이스북,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까페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단골을 미리 확보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팔로워 숫자가 늘어나면 노출 빈도도 늘어나고, 구매 전환율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상품의 질이 좋아도 사람들이 관심 가지지 않는다면, 제품을 판매하지 못한다.


스마트 스토어에 대해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달리는 말 위에 올라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책에는 다양한 키워드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그건 실시간으로 뜨는 검색어에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을 최적화 하는 것이다. 1등이 될 수 없다면 2등이 되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며, 트렌드에 맞게 시장의 상황에 맞게 물건을 노출시키는 방법이 있다. 


정보, 경품, 할인,샘플, 체험, 서비스,멤버쉽. 이렇게 일곱가지는 판매촉진전략이며, 내가 노출한 상품을 본 사람들의 구매전환률을 높여나가도록 도와준다. 여기서 대다수 정보, 할인, 샘플은 대다수의 온라인 판매자들이 취하고 있는 부분이며, 남들과 다른 판매 촉진 전략이 필요하다. 다른 부분에서 차별화할 수 없다면 체험 서비스에서 차별화하는 전략을 취하면 된다.그건 판매자의 아이디어와 물건 구매를 연계하는 것이며, 어떻게 하면 구매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에 대한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하다. 


문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생기는 수수료이다. 카드 수수료 뿐 아니라 판매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도 있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을 알고 있음에도 선뜻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상품이 다양하지 못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물건을 파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보니 스마트스토어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상당수이다. 스마트 스토어는 처음부터 온라인 시장을 타겟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이들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인지도를 쌓아온 이들이 온라인을 활용해 판매 방식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지역적 특색이 강한 상품을 오프라인에서만 상품을 팔게 되면, 소비자들은 그것이 아쉬울 때가 있다. 소비자가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 그 상품을 똑같이 이용하고 싶은 이들이 증가한다면, 그것을 온라인 상품 판매의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다. 즉 스마트 스토어 판매는 기획과 아이디어가 무엇보다 중요하며,웹환경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또한 상품을 포장할 수 있는 포토샵이나 동영상 편집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금상첨화라고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