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사이의 따뜻함이 그립다 - 서로의 마음속에 온기가 스며들다
이현주.노주선 지음 / 소울메이트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인간관계에 대해 다양한 책을 접하고, 그것을 일상 속에 접목했으며, 사람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가랑비에 옷젖는 줄 모르는 것처럼 그동안 내가 추구했던 인간관계가 조금씩 부드러워졌으며, 이젠 이성과 가볍게 대화하고 수다를 즐길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청에 대해 명심하고 또 명심하게 되는데, 정작 문제는 다른 데서 나타나고 있다. 그건 상대방에 대해서 '다름'과 '틀림'에 대해서 명확하게 구분 짓지 못하고, 그 사람과 내가 '다름'을 틀리다고 단정짓고 생각하는 나의 사고 방식이다. 즉 자기 중심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머리로는 이해가 가지만 행동으로 실천하지 못할 때가 있다.


왜 나는 인간관계에 대해 다름과 틀림을 구별하지 못하는 걸까. 그건 어려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체득된 습관 때문이다. 우리의 교육 방식은 다름 보다는 틀림에 익숙하다. 정답과 오답을 구별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답을 찾아 나간다,. 그런 습관이 교육 뿐 아니라 인간관계에서도 적용된다는 사실이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방해 요소가 된다.포용보다는 배척하고, 친밀감보다 왕따가 익숙한 이유는 그런 행동을 함으로서 나에게 불이익이 돌아오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익숙함에 먼저 손이 가고, 편리하다고 생각하면 선택과 결정의 시간이 빫아진다. 그것은 사람들 사이의 따스한 온정이 사라지고, 이해관계만 남는 결과를 초래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상대방의 말과 감정을 상대방의 입장과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엄마의 입장과 자녀의 입장이 매우 다르며, 상사의 입장과 부하 직원의 입장도 매우 다릅니다. 이 때문에 나의 입장에서 보면 상대방의 행동은 이해가 안 되고 불합리할 수도 있지만, 그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훨씬 더 이해가 되고,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쉽게 포착됩니다. (P33)


나와 상대방의 입장. 입장 차이가 좁으면 좁을수록 그건 서로의 인간 관계가 원만해진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인간관계는 예기치 않은 상황을 만들어진다. 특히 남녀간의 입장 차이는 영원히 극복하지 못할 수 있다. 어떤 상황에 대해서 사람들의 선택의 기준이 다르다 보니 충돌이 빈번하게 일아나는데,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을 어딘가 표출시켜서 자신을 위로받으려는 심리가 존재한다.여기서 서로의 경험이 접점을 이루고, 서로 경험하는 것이 겹쳐지면, 입장차이는 좁혀지고, 그렇지 않으면, 입장차이는 커진다. 시어머니의 입장과 며느리의 입장 차이가 항상 문제가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며느리는 시어머니의 입장을 이해할 필요가 있고, 시어머니는 며느리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두 사람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이 책을 읽을 때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나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 상대방을 파악해야 새로운 답이 도출 될 수 있다. 사람들은 서로를 분석하려는 심리가 너무 강하고, 상식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다. 그것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유연하지 못하고 하나로 정해질 수 있다. 세대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직장 상사와 부하 직원 사이에 생기는 갈등도 마찬가지이다. 


성격은 개인의 긴 역사를 반영함을 기억합시다.
객관적인 기준으로 판단하면 분명히 비난받아야 할 행동이지만, 그 사람이 지나온 인생의 관점에서 보면 나름대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문제가 되는 행동패턴은 단순히 현재의 직장생활을 통해 형성된 것이 아닙니다. 사람은 누구나 짧든 길든 살아온 개인의 역사가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그동안 축적된 경험으로 인해 개인의 성격이 형성됩니다. 즉 각자의 인생을 놓고 보면 당사자에게는 의미가 있고 필요했기 때문에 형성된 특성입니다. 비록 지금 적응을 못하고 인간관계에 갈등을 일으킬 소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P154)


이 부분을 읽으면서 가까운 친척이 생각 났다. 그분의 성격은 다른 사람들이 호용하지 않는 성격이며, 상당히 거칠고 폭력적이다. 가끔은 멀리서 그 사람의 행동을 바라 볼 때가 있는데, 그 사람은 하지 말아야 하는 선을 넘나드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사람들이 그 사람을 멀리하고 가까이 하지 않는다. 물론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런 경우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이 책에 나오고 있다. 그 사람을 이심전심으로 바라 보거나, 아니면 그 사람을 측은지심, 즉 불쌍하게 바라 보는 것이다. 이해가 가지 않는 상황을 스스로 이해시키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도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