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독해력 3 : 깊게 (초등 5~6학년) - 읽고 이해하며 적용하는 힘, 독해가 답이다!
박수자 감수 / 길벗스쿨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초등학교 고학년에 해당하는 5학년, 6학년을 위한 국어책이다.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수준이 되면, 동화책에서 탈피해 다양한 책들을 소화하게 된다. 저학년 때 읽었던 전래동화, 세계동화를 기반으로 아이들을 다양하게 책을 읽어 나가게 되는데,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사람들의 심리나 생각들을 알고 싶어한다. 토론할 수 있는 연령이 되고, 고전 문학을 접할 수 있는 시기가 찾아오는 것이다. 한국 고전을 이해하고, 그 안에 등장하는 단어의 정확학 쓰임새, 문장과 문자 사이의 문맥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 요구하는 기적의 독해력이란 제대로 된 독서를 하는 것이며, 내 수준에 맞는 독서를 스스로 찾아 나갈 수 있다.
독서를 하다보면 내가 한 권의 책을 소화하는데 있어서 배경지식이 풍부해야 한다. 셍텍쥐페리의 어린 왕자를 읽라도 셍텍쥐페리의 삶이나 인생에 대해 알고 있을 때와 모르고 있을 때 독해력은 큰 차이가 난다. 조지 오웰의 1984나 동무농장도 마찬가지이다. 어려운 고전일수록 생소한 고전일수록 배경지식은 더 늘어날 수 있다. 배경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과학책이나 컴퓨터 책,철학 책에서 쓰여지는 전문 단어나 용어들에 대해 기본적인 독해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읽는 것조차 쉽지 않을 때가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의 독해력은 조선 후기에서 근대까지 우리가 읽었던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고전 원전이 아닌 고전 원전이 1차적으로 해석된 책들을 활용해 지문 속에 등장하는 메시지 뿐 아니라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