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의 밤 - 낯선 공기와 어둠이 위로가 되는 시간
장은정 지음 / 북라이프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럼에도 혼자만의 여행은 온전히 내 것이라서 좋았다.아침에 눈을 떠서 밤에 잠이 들 때까지 모든 시간이 오로지 나를 위한 것이었다. 일상에서는 불가능했던 나만을 위한 24시간, 내가 지금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내가 지금 먹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나는 지금 어디에 가고 있는지..온전히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 내가사는 서울에서는 과연 그런 시간이 얼마나 되었던가. 아니, 그런 시간을 가져본 적이 있었던가.

가고 싶은 곳에 가고, 보고 싶은 것
쉬고 싶을 때 쉬는 것.
나만의 속도로 걷는 것.
듣고 싶은 음악을 마음껏 듣는 것.
불필요한 감정에 빠지지 않는 것.
전날 세워놓은 계획대로 하지 않는 것.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것.
소문난 맛집에 가지 않는 것.
때론 카메라를 내려 놓는 것.
눈치 보지 않는 것.
생각할 시간이 많아지는 것.
나를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 (p86)

작가 장은정씨는 여행자였다. 스물 여섯 자신에게 익숙했던 삶을 내려놓고 여행자로서 새로운 길을 걸어갔다. 10년간의 여행자로서의 독특한 경험들은 그렇게 그렇게 여행을 꿈꾸는 누군가에게 전달되고 있다. 저자는 여행에 대해서 온전히 나 자신에 집중할 수있는 시간이라 말하고 있다. 나에게 주어진 24시간을 온전히 나를 위해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은 때로는 무모하고, 멍청하고 어리석을 수 있다. 하지만 , 내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한다면, 그것이 비록 지름길이 아니라 하더라도 후회에 집착하지 않을 수 있다. 내 앞에 소중한 것들, 행복이 지나치는 순간이 많았지만 우리가 행복을 느끼기 전에 불행을 먼저 느끼는 건 이런 이유가 아닐까 싶다. 익숙함에 갇혀 버리면서 규칙과 질서 속에내 삶이 채워지고 잇지만, 나는 자유롭지 못하고, 한정된 시간과 공간에 갇혀 버리게 된다. 집에서 , 회사에서, 여는 사람들처럼 평범하고 무의미한 삶을 살아야 했던 장은정씨는 스스로 새로운 길을 걸어가게 된다.


이 책은 여행이란 소중한 것을 찾아가는 여정이라 말한다. 일상과 여행이 교차되면서, 여행자로서 온전히 자신의 시간을 가질 수 있지만, 혼자라는 것이 가져다 주는 외로움은 스스로 생각의 깊이는 더해질 수 밖에 없었다. 때로는 의지할 곳 없는 낯선 공간에서 길을 잃어버림으로서 마주하게 되는 공포와 두려움, 그 순간에 마주했던 도움의 손길은 잊을 수 없는 소중한 추억이다.시간과 공간이라는 씨줄과 날줄이 겹쳐지면서 장은정씨는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여행자로서 살아가면서 일상 속에 살아가는 누군가를 바라보게 되고, 그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때로는 여행하면서 슬픈 일과 만나게 되었고,자신의 어린 시절의 기억을들 소가 되새김질 하듯히 자신의 생각들을 되새김질 하는 장은정씨의 모습은 애틋함과 행복이 교차된다.


여행을 통해 자신이 미쳐 모르고 있었던 것들을 알게 되었다. 낯선 곳에서 만난 사람들 뿐 아니라 내 주변 사람들의 생각도 알게 되었다. 여행을 좋아하지 않을 것 같있던 부모님은 딸이 여행을 떠나게 되면서 여행에 대한 서로의 생각들을 이야기 하게 되었다. 부모님들도 여행을 좋아한다는 걸 , 그 당연한 것에 대해 미쳐 몰랐던 장은정씨는 스스로 부모님의 여행에 동행하게 된다.여행을 통해서 어릴 적 나를 애틋하게 보살펴 주었던 부모님이, 이젠 자신에게 의지하면서 함께 여행을 떠나면서 , 부모님과 더 많은 여행을 가져야 겠다고 다짐하는 모습에서, 행복이란 저 멀리 히말라야 산맥에 있지 않고 , 가까운 뒷동산에 있음을 깨닫게 된다. 


돌이켜보면 언제나 그랬다.
밤을 꼴딱 새우며 과제를 하는 것이 익숙한 일상처럼 느껴질 때쯤 졸업했고, 보고서 몇 장 쯤은 거뜬하게 작성할 수 있을 때 쯤 회사를 그만뒀다. 따뜻한 스웨터와 푹신한 신발쯤은 어렵지 않게 사드릴 수 있게 되었을 때 사랑하는 할머니는 세상을 떠났다. 늘 내 곁에 있어줄 것 같았던 , 그래서 조금은 소홀했던 친구에게 배신을 당하기도 했다. 

'좀 더 잘 할 걸, 좀 더 노력 할 걸.' ( p2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