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최신 이슈 & 상식 7월호 - 공기업.대기업.언론사.대입 NCS+적성+논술+면접 대비,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7월 특강 국제 정세와 앞으로의 한반도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최신이슈 상식 7월호는 6월에 있었던 주요사건들과 연결된다. 특히 2018년 6월에는 러시아 월드컵이 있으며,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은 각자 나름대로 축구애 대한 남다른 도전을 시작한다. 월드컵 예선 전이 끝난 현시점에서 32개 국가중 16개 국가들이 본선에 올라갔으며, 독일은 한국에 의해 2:0으로 지고 예선전에 탈락하는 이변을 낳고 말았다. 죽음의 조라 불리는 조에 속한 한국은 멕시코와 스웨덴이 16강에 올라갔으며, 독일과 한국은 16강에 탈락하고 말았지만, 남다른 이변을 연출하고, 월드컵 예선전은 마무리 되었다.


이번 달 주요 이슈를 돌아본다면 최저인금에 관한 이야기와 남북관계이다. 문재인 정부가 내세웠던 최저 임금 1만원 인상은 새로운 변화와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현실적으로 노동의 가치를 올리려는 정부의 노력은 자영업자들이 봉착한 어려움과 마주하게 되었으며, 프랜차이즈 업체나 연세한 자영업자들은 정부의 뜻과 다른 횡보를 보여주고 있다. 인건비를 낮추기 위해 월급에 성과급과 교통비 등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수당을 추가하였으며, 그로 인해 노동계의 반발을 가져오고 말았다. 여기서 정보의 최저임금 개정안 움직임은 노동계의 파업을 예고하고 있으며, 문재인 정부의 공약의 취지가 무색해지고 말았다.최저임금법 시행은 대한민국 사회의 현실을 고려하지 않는 공약 시행이 가져온 부작용이다.


남북관계의 개선, 민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위원장의 만남은 트럼프와 김정은 이 싱가포르에 다시 만나게 되는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비핵화 움직임을 추진하는 북한의 횡보는 기대반, 걱정반 두가지 갈림길 안에서 희망적인 모습들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북한은 미국의 변화와 입장 표명에 따라 같이 움직이고 있으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조치로 트럼프의 의중에 따라가게 되었으며, 북미양국의 셍토시 공동합의문을 통해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협정을  맺게 된다. 이런 변화 과정은 한국이 그동안 북한의 반대,중국의 무관심으로 인해 국제철도 기구(OCJD) 가입이 무산되었던 것이 ,이제 북한의 협조로 국제철도기구 가입이 현실이 된다. 그것은 우리가 그동안 꿈꾸었던 궁국과유럽으로 가는 철도길이 열리게 되며,한반도에서 시베리아, 유럽으로 가는 기차여행이 현실화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6.13 선거가 끝났고, 보수 정당의 몰락은 현실이 되었다. 더불어 민주당의 예상을 넘는 승리는 대구 경북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구에서 민주다의 독주를 현실화 하였으며, 홍준표, 유승민의 사퇴, 안철수의 정치적 몰락이 현실이 되고 있다. 반면 더불어 민주당 당 안팍에서 내부 문단속을 하고 있으며, 선거사범에 대해 여야 가리지 않고 선거위반자에 대한 처벌을 약속한다. 그들은 지금 현재의 승리에 안주하지 않고 과거의 모습들이 되풀이 되지 않길 바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정치적 횡보를 유지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