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the Letter: A Celebration of the Lost Art of Letter Writing (Paperback)
사이먼 가필드 / Gotham Books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임교황이 있다. 교황 성하 만세. 하지만 1216년 교황에게 교회 운영에 대한 편지를 쓴다면 어떻게 써야 할까? 또는 끔찍한 오심에 대해서는? 학생인 아들에게 지나친 공부의 위험성을 이야기하는 최상의 방법은 무엇일까? 학업 과정을 시작할 때 학생들에게 닥칠 불행한 일에 관해 경고해주는 최상의 방법은? 이런 모든 문제는 "본콤파뇨누스"를 구매하면 해결될 일이다. 여섯 권짜리 이 안내서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실생활에 필요한 여러 사례를 제공한다. 허가 신청서와 추천서 쓰는 방법, 사람들이 순례를 떠나도록 설득하는 방법, 부부 문제 해결을 위해 편지 쓰는 방법, 보수와 관련해 마술사에게 편지 쓰는 방법도 알려준다. (p123)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편지는 손편지와 이메일이 놓여져 있다. 손글씨는 2000년 넘는 세월 동안 우리 곁에 머물러 있었으며, 이메일은 채 50년이 되지 않는 현대문명이자 문물이다. 영국 사회에서 손편지, 우편물이 2004년을 기점으로 줄어들기 시작하였고, 지금은 우편에 대한 인식의 변화,의미는 바뀌고 있다. 서식이나 서류의 형태, 통지하는 것들, 고지서 등등이 각각의 가정집이나 회사에 배달되지만 과거처럼 누군가 전해주는 따스한 손글씨가 쓰여진 편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빨간 우체통은 점점 더 사라지고 있다. 이런 변화를 되돌아 보면 우표를 수집하는 이들이 줄어들고 있으며, 우편물에 우표를 떼어내 보관해 왔던 학창시절의 기억들은 점점 더 사라지고 있다. 


이메일을 처음 쓰던 시기는 2002년 쯤으로 기억 났다. 그 당시 처음 썻던 이메일 계정은 오르지오, @orgio.net이며, 지금 현재 쓰는 아이디는 그 때 만들어졌다. 다음 이메일 용량이 5메가주어지는 것에 감지 덕지 해야 했으며, 이메일이 넘칠까 걱정되어서 휴지통을 수시로 비워야 햇던 기억이 난다. 지금과 너무 다른 변화의 모습은 컴퓨터와 인터넷이 나타나면서 생겨난 새로운 변화이다. 책에는 과거 우리 삶에 파고들었던 편지의 가치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우리의 역사를 펼쳐 보는 재미가 상당히 쏠쏠하다. 누군가에게 정난 아닌 장난을 써왔던 기억, 지금처럼 인터넷이 보편화 되지 않았던 그 때 외국 펜팔을 하기 위해서 영어로 편지 쓰는 방법에 대한 책들이 많이 팔렸던 기억이 있었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 지금까지 2000년간 흘러온 편지의 역사. 편지에는 TV 와 라디오가 없었던 그 시대에 유일한 소통 도구였다. 글을 쓰고 나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표시하는 것, 저자는 고개 그리스 시대에 남겨진 파피루스 편지 속에 연애 편지가 없었다는 사실에 대해  왜 그런지에 대한 남다른 추측과 다양한 해석들을 펼쳐나가고 있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 로마로 넘어오면서, 베수비오 화산 폭발에 대한 유일한 증거는 그 당시 남아있던 편지속에 온전히 기록되어 있으며 , 편지 속에서 베수비오화산은 어떻게 폭발하였고, 인명피해는 얼마나 되었는지 우리는 시대를 거슬러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편지의 역사 속에 우리 삶의 변화과정을 기록한다. 과거 편지 한통을 보내는데 쓰여지는 우편 오금은 한사람의 일당은 3분의 1정도로 상당히 고가였다. 우편물을 배달하는 마부의 모습,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불편함과 분실의 위험은 어느정도 감수해야 하는 현실은 ,산업혁명이 영국 사회에 나타나면서  증기기관차에 의해 우편 개혁도 발맞춰 따라오게 된다. 수백만 개의 우편이 이동하게 되면서,사람들의 다양한 가치관이 뒤섞이게 되는데, 편지가 하나의 상업적인  도구로 쓰여질 수있잇음을 그 시대의 변화 속에 고스란히 재현되고 있었다. 편지가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 되었고, 셰익스피어 문학 속에 등장하는 편지의 효용성을 바라보자면, 편지가 문학 속에 영감을 제공한다는 걸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상당히 흥미롭다. 매일 우리 일상 속에 우편이 왔다가 가는 현실 속에서 택배로 하나의 우편이 되고 있다. 이젠 편지만 교환하지 않고, 사람들 간에 물건이 교환되는 시대에 놓여지고 있다. 비싼 우편 요금이 갑자기 하락하게 된 이유는 바로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그 시점이 되었다. 병사의 사기 진작을 위해 우편 개혁이 현실이 되었고, 병사들에게 우편을 보내고, 받는 관계가 대중적으로 일상화 된 것이다.우편을 이동하는 도구가 말이 아닌 기차로 바뀌면서 우편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었고, 편지를 수집하는 이들도 생겨나게 되었다. 공교롭게도 이런한 변화는 우편의 효용성이 감소되는 또다른 이유가 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