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Lessons School Forgot: How to Hack Your Way Through the Technology Revolution (Paperback)
Steve Sammartino / Wiley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부자가 되기 위한 영감을 제공한다. 저자 스티브 사마티노는 일찌감치 사업가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신을 브랜드화 할 줄 알았다. 돌이켜 보자면, 저자가 언급하고자 하는 부자가 되는 비결은 특별하지 않았다. 남들과 자별화된 생각 안에서 돈에 대한 흐름, 세상을 바라보는 이치들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남다른 스킬을 가지고 있었을 뿐이었다. 


저자는 돈에 대해 세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같은 돈이라도 버는 돈이 있고, 투자하는 돈이 있으며, 세번째 고안된 돈이 있다. 버는 돈은 일반적인 돈의 형태이며, 나에게 주어진 노동을 활용해 버는 돈의 형태이다. 투자하는 돈이란 예금, 부동산, 주식, 채권 등등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중위험 중수익을 얻을 수 있는 돈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마지막 고안된 돈에 대해서다. 저자는 고안된 돈이야 말로 고위험이며,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준다고 말한다. 저자가 말하는 고안된 돈이란 기업가 정신이며, 기업가로서 자신의 역량을 십분 발휘해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 나간다. 대표적인 경우가 인스타그림, 딥마인드가 아닌가 싶다. 이 두 기업은 스타트업 기업으로서 구글과 페이스북에 팔렸으며,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기업가 정신은 누군가에게 시너지 효과를 불러 들어는 부수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즉 누구라도 기업가가 될 수 있으며, 자신이 누군가에게 팔릴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면,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또다른 가치가 있었으며, 변화이다. 돈은 세상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형질이 바뀌는지 알 수 있다. 버는 돈을 활용해 살아가는 이들은 시간이 지나면 변화에서 도태될 수 있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노동의 가치가 무언거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 그것은 그들에게 때로는 큰 위험이 될 수 있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버는 돈에 의존한다. 투자하는 돈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본을 활용해 돈을 버는 형태이다. 부동산, 주식, 채권 ,은행 등등등을 활용해 돈을 버는 구조아며,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선 세상의 평균을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그 평균이란 10퍼센트의 수익이며, 주식이나 부동산, 채권에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즉 주식 투자에 있어서 10퍼센튼의 수익을 얻었다면 매도 하는 과정이 필요하며,주식매수도 마찬가지다. 투자하는데 있어서 10퍼센트를 목표로 한다면, 위험 확률을 낮추고 자신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이상적인 구조가 만들어진다.


저자는 연결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여기서 연결이란 기술과 기술의 연결이더., 기존에 가지고 있는 기술을 신기술과 연결해 비즈니스화 할 수 있다면 , 그것은 기업가로서 부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제4차 산업혁며에서 부를 창출하는 수많은 기업들이 기술과 기술을 연결함으로서 돈을 버는 구조를 스스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앞으로 우리가 마주하는 세상은 기술 하나로  돈을 버는 구조에서 벗어나 , 세상에 보여지는 기술들을 얼마나 잘 활용햐느냐에 따라 부자가 될 수 있다. 저자는 바로 자신이 기업가로서 발돋움 할 수 잇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인간 노동의 '분업'은 먼 옛날부터 우리가 인생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일이 '연결'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사람을 연결하고, 자산을 연결하고,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업계를 연결하고, 지역을 연결한다. 나는 인터넷을 '기술이 뒷받침하는 연결 혁명'이라고 생각한다. 기술 그 자체는 단순한 '촉진자'일 뿐이다. 인터넷이 가능하게 만드는 새로운 연결은 모든 잠재적인 힘이 나오는 곳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인터넷이 하는 일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인지적 잉여를 연결한다.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당한다. (p1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