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링 마케팅 - 그들은 어떻게 비용을 수익으로 바꾸었나?
조 풀리지.로버트 로즈 지음, 박상훈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년동안 마케팅은 본질적으로 변화해왔지만, 대부분의 회사와 마케터들은 이전과 똑같은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감지하고, 마케팅을 비용 또는 사업을 하면서 내야 하는 세금으로서가 아니라 실제적인 수익 창출 부서로 변모시키기 시작했다. (p39)


기업에게 마케팅이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수익을 얻는 걸 당연하게 생각했다. 1990년대 인터넷이 우리 앞에 놓여지기 전까지만 하여도 대체로 마케팅에 대한 인식은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인터넷이 등장하고,PC통신에서 초고속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사람들은 마케팅에 대한 인식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마케팅을 하는 것을 투자로 인식하게 되었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자 도구로 인식하게 된다. 작은 변화는 기업들의 행동 양식을 바꿔 나갔으며, 기업 안에 마케팅의 위상은 올라가게 된다. 책에는 각 기업마다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는지 분석하고 있으며, 마케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어떻게 도드라지는지 알 수 있다. 


며칠 전 가까운 곳에 마트 하나가 개업하였다. 그곳은 과거 전통적인 마케팅을 이용해서 고객에게 전단지를 이용해 세일마케팅을 홍보도구로 사용 하였고, 인터넷은 커뮤니티 역활에 불과했다.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였지만, 저자가 마케팅의 본질이 변화지 않았다고 언급한 그 부분이 아직은 유효하다는 사실을 사흘동안 마트에 드나드는 사람들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다. 가치있는 정보와 컨텐츠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면 소비자는 그 정보에 반응을 보이게 되고, 고객이 컨텐츠에 신뢰하게 된다면, 소비자의 니즈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저자는 모 기업이 잡지 회사를 만든 이유에 대해서 잡지를 팔아서 얻는 수익보다는 마케팅으로 활용하기 위한 요소가 더 크다고 말한다. 잡지를구매하는 소비자의 계층을 분석하고 그들의 데이터를 모음으로서 그것이 마케팅에 변화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이다. 20년 전과 지금의 차이점은 정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이다. 정보의 가치는 점점 더 떨어지고 있으며, 정보는 무료에 가깝다는 인식을 가짐으로서 기업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수익을 얻기 보다는 정보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서 새로운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려 하는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단적인 예로 들자면 신문사들이 과거에는 신문을 팔아서 수익을 얻었다면, 이젠 신문사들이 신문을 팔아서 얻는 이익보다는 신문 에 들어가는 광고에서 수익을 얻으려는 경향이 크며, 광고가 소비자의 변화를 이끌어내려 하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바뀌고 있다. 그것이 이 책에서 나오고 있으며, 20년 동안 기업 마케팅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분석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