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프로 컨설턴트가 될 수 있다 - 기업의 성과를 10배 높이는 경영 컨설팅의 모든 것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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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다보면 제목에 '누구나','쉽게'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나타난다. 그런 제목은 사람들에게 눈길이 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게 현실이 되는경우보다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변호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 변호사에게 사건을 곧바로 맡기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하물며 경영 컨설턴트에게 자신의 돈을 사용해 겨영 컨설팅을 맡기지 않는 건 자명한 사실이다.이 책은 경영 컨설턴트란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저자의 생각과 경영 컨설팅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기는 힘들 것 같다.


대한민국 사회에 경영 컨설턴트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조직 내에서 회사원이나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라면 경영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퇴직 이후 자영업을 하거나 사업을 할 때는 그렇지 않다. 경영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경우, 그들은 경영에 관한 경험과 노련함을 가지고 있는 이들을 찾아 나서게 된다. 장사를 하거나 살업을 할 때 새로운 트렌드에 적응하지 못하고, 매출이 떨어지는 경우, 기존의 사업을 키워 나갈 때 마주하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회사 내에서 발생하는 인간관계나 비효율적인 성과 해결 등등 경영에 과한 전반적인 문제들을 파악하고 싶은 이들은 경영 컨설턴트의 도움을 얻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경영 컨설턴트에게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과 신뢰이다. 이 두가지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고객과의 만남이나 접점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방향을 제시하지 못한다. 고객에게 신뢰를 얻지 못함으로서 생기는 새로운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다. 책에는 바로 그런 문제들을 짚어나가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여섯가지 프로세스와 식스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그 니즈에 발맞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으며, 고객의 목표 달성, 성과 추구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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