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나를 사랑해 주자
나츠오 사에리 지음, 김미형 옮김 / 열림원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컴퓨터와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우리 삶은 과거보다 크게 달라지고 있다. 그동안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이 필요했지만, 지금은 즉각즉각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삶으로 바뀌고 있었다. 이런 변화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존재한다. 우선 긍정적인 면은 시간을 아껴서 쓸 수 있게 되었고,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반면 부정적인 면은 내 삶이 시간에 속박된다는 점이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에 비해 무언가 하고 싶은 욕구가 증가하면서 우리는 시간의 덫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살아간다. 한편으로는 인터넷이 없었던 그때의 삶의 방식을 고스란히 유지하게 됨으로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인터넷이 없었을때 우리가 타인을 의식하면서 살아가는 범위는 바로 내 주변 사람들에 한정된다. 하지만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내가 사는 지역에서 벗어나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공간 안에서 커뮤니티에서의 평판도 신경쓰게 되는데, 우리 스스로 힘든 삶을 살아가는 원인은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는 그 순간 행복한 순간보다 불행하다고 느끼게 된다. 더 바쁜 삶을 살아가고, 과거의 습관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생기는 삶의 부조화가 바로 우리 스스로 불행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또다른 원인이다.


이 책은 바로 나 자신을 들여다 보고 있다. 행복을 얻는 것도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고, 불행 또한 마찬가지다. 즐거운 순간, 행복한 순간이 스쳐 지나갈 때 그것을 얼마나 많이 기억하고 머물러 있도록 하느냐에 따라서 내 삶의 가치는 달라질 수 있으며, 남들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이 책에서 눈여겨 볼 것은 바로 이 부분이다. 행복을 내 마음 속에 머물러 있게 만드는 습관, 매일 매일 행복 일기를 쓰면서 나 스스로 행복한 순간이나 장면, 시간들을 기억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돌이켜 보면 우리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었다. 나쁜 기억들, 나쁜 감정들은 세세하게 구체적으로 기억하고 상상하면서 좋은 기억 좋은 감정들은 기억하고 기록하지 않는다.좋은 기억들을 많이 만들어내고 기억한다면 좋은 일들이 더 많이 만들어 질 수 있으며, 긍정적인 씨앗을 다시 뿌릴 수 있다. 


여유로운 삶을 살아가려면 타인을 의식하면서 살아가지 않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누군가 나를 미워할 수 있다는 생각에 그들이 만들어 놓은 기준에 맞춰 살아가고 있으며, 자유롭지 않은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타인을 의식하면서 살아간다 해서 우리 스스로 미움 받지 않고 행복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완벽을 추구하는 사회에서 사람들의 기준은 점점 더 상승하고 있으며 , 실수를 용납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나의 실수에는 관대하면서, 남의 실수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기 때문에 미움 을 수 밖에 없는 삶을 살아간다.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줄이고, 미움받는 것에 대해서 받아들이면서 살아간다면, 지금보다 여유롭게 살아갈 수 있으며, 자유로운 삶을 추구할 수 있다. 


무언가를 떠올릴 때마다 괴로운 까닭은 그 기억에 어떤 감정이 따라붙어서다. 그러므로 감정을 종이에 써서 정리하는 방법으로 기억과 감정을 따로 나누어 머릿 속에 저장하면, 괴로운 일을 쉽게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슬픈 일을 떠올리더라도 거기에 부수적으로 슬픈 감정이 따라오지 않게 된다는 뜻이다.(p41)


왠지 기분이 우울하다 싶은 날, 왠지 기운이 나지 않는 날, 그런 날에는 하루 동안 가장 좋았던 일을 일기에 써보자. 그것을 난 '해피 일기'라 부른다. 사실 매일같이 좋은 일이 일어날 리는 없다. 막상 해피 일기를 시작하면 쓸 게 없어서 바로 막히게 될 것이다. '딱히 좋았던 일이 하나도 없는데.' 평소와 다른 일을 한 날엔 이것저것 쓸 게 많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은 날에 '기뻣던 일'을 찾아내는 건 참 힘든 일이다.하지만 그럴 때야말로 더더욱 힘을 내서 해피 일기를 써야 한다. (p1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