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래빗 전집
베아트릭스 포터 지음, 황소연 옮김 / 민음사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거 유세 마지막 날 밖에서 선거 유세 소리를 들으면서, 베아트릭스 포터의 <피터 래빗 전집>을 읽어 나가게 되었다. 어릴 적 내가 읽었던 동화는 그림이 없는 텍스트로 된 한국 전래동화였기에 지금 다시 동화책을 접하는 기분이 남다르다. 청계천에서 중고책으로 책을 사서 기억에서 지워질까 읽고 또 읽어가면서 책이 다 떨어지도록 읽었던 동화책들이 이젠 아련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 다시 동화책을 읽고 싶었던 계기는 바로 내 삶이 어릴 적 순수함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컴퓨터가 없었던 그 시절 내 삶은 동화책 피터래빗의 배경과 비슷하였고, 자연 속에 뛰어 놀았던 피터와 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 플롭시와 몹시, 코튼태일, 피터 이렇게 래빗 부인에게서 태어난 래빗 사남매 중 피터는 장난 꾸러기였으며, 하지 말라고 하는 건 꼭 해야 하는 그런 아이였다. 우리는 어릴 적 피터와 같은 삶을 살지 않았을까, 하지 말라면 하고, 하라고 하면 하지 않는 피터래빗 스런 삶을 살아왔고, 지금까지 어릴적 부모님의 걱정 속에서도 성장하였고 어른이 되었다.


이 책은 바로 나의 어릴 적 자화상을 떠올리게 하고 추억에 잠기게 만드는 책이다. 래빗 가족 사이에 존재하는 시궁쥐들,  시궁쥐는 래빗 가족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었으며, 래빗 부부의 일용할 양식을 번번히 탐내고 탈취하고 있다. 그럼에도 래빗 부부는 건강하게, 잘 살아가고 있었으며, 집앞에 있는 텃밭을 키워 하루 하루 연명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부족하지만 래빗 가족에게는 삶에 대한 만족과 위안이 있었으며, 전원 생활 속에서 자연과 함께 공존할 수 있었다. 물론 책에는 래빗 부부 이외에도 다양한 동물들이 소개되고 있다. 그 동물들 중에는 상당히 괴팍하고, 염치없고, 엉뚱한 오소리 토미 브룩과 여우 토드 씨가 있으며, 굶주림에 지쳐서 래빗 부부내 집을 습격하는 모습이 리얼하게 펼쳐지고 있다.하지만 토드 씨 이야기는 권선징악을 말하지 않는다. 자연 속에서 동물들의 세계는 이런 모습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먹고 먹히는 자연 생테계에서 포식자와 피식자 간의 관계, 동화 속에는 그런 관계에 대해 아이들의 시선에 맞춰 그려내고 있으며, 오소리 토미 브룩으로 인해 래빗 가족이 살아가는 집이 난장판이 되고 말았다.


책에는 20세기 초의 유럽 사회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빅토리아 시대에 그들의 삶은 상당히 궁핍하였지만, 그 안에서도 즐거움을 놓치지 않는다. 자연속에서 즐길 수 있었고 여유로움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그들의 삶 속에서 ,지금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우리가 놓쳐 버리고 있는 삶의 가치들은 무엇이 있는지 찾아볼 수 있었으며, 피터 래빗 27개 이야기 속에서 따스함과 위로를 얻게 되었고 용기를 잃지 않고 살아간다면 우리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