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vN 프리미엄 특강쇼 어쩌다 어른 2 OtvN 프리미엄 특강쇼 어쩌다 어른 2
<어쩌다 어른> 제작팀 노래 / 교보문고(단행본)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상중씨께서 진행하는 <어쩌다 어른 >을 첫방부터 지금까지 즐겨보고 있다. 독서를 통해 채워지지 않는 상상력이나 지식들을 방송을 통해서 들을 수 있고, 독서에 나오는 책들을 프로그램에서 소개할 때는 반가운 마음이 들 때도 있다. 이 책에서 조승연 군이 소개하는 책 <교수와 광인>은 최근에 읽었던 책이며, 옥스포드 편찬 뒷 이야기가 <교수와 광인>에 소개된다. 미치광이 살인자 윌리엄 마이너가 사전 편찬에 큰 도움을 주었다는 이야기 속에서 사전 한권 편찬하는 그 과정이 지금과는 다른 과정을 거쳐 왔다는 사실을 책 한권에 녹여내고 있었으며, 수많은 사람들의 참여속에 이뤄졌다는 걸 알게 되었다. 조승연 군은 강연에서 창의력의 실체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는데, 수많은 이들이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강연 속에서 흥미롭게 드러내고 있었다. 사실 조승연군의 강연을 들어보면 그의 남다른 지적인 면과 함께 대중들에게 호소력 있는 표현법이 눈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았고, 때로는 그에게서 얄미울 정도로 말을 잘하는 걸 볼 때면 질투를 느낀 적도 많았다. 다양한 언어를 습득하고, 강연 속에서 조승연군의 남다른 독서법도 소개되어서 상당히 유익할 때가 있다.


두 번째 이야기 문경수씨에 대해 소개하고 있었다. 서울 과학기술대학교를 졸업하고,프로그래멀에서 기자가 된 특별한 이력 뒤에는 탐험가라는 또다른 타이틀이 숨어 있다. 특히 그의 강연을 들여다 보면 NASA 의 실체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는데, 요즘 뜨거운 감자로 부각되고 있는 화성 탐사에 대한 소개, 지구 밖 우주 공간에서 또다른 생명체를 찾기 위한 노력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엿볼 수 있다. 특히 문경수 씨의 강의를 들여다 보면 미래의 천문학자, 우주비행사가 되고 싶은 이들에게 꿈과 목표를 이룰 수 잇는 기회를 소개하고 있으며, 그가 왜 나사 프로젝트에 동참해 왔는지 문경수씨의 남자른 삶의 여정을 엿볼 수 있다. 전세계 곳곳을 여행하고 탐험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호기심을 놓치지 않았으며, 그것이 스스로 자신을 돋보일 수 있는 기회들을 쌓아 나가게 된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관찰하고 그 안에서 질문을 하고, 때로는 누군가 알아주지 않더라고 꿋꿋하게 걸어가는 문경수씨의 모습을 보면 존경스러울 때가 있다. 책에는  화성 탐사에 대해 소개하면서 우주가 지구를 떠나 화성에 도착할 수 있는 원리를 쉽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화성의 대기를 뚫고 떨어지는 화성 탐사 로봇이 걸어오는 길을 알려주고 있으며, 종이 접기와 NASA 프로젝트에 참여를 연결해 놓는 것은 대중들에게 흥미를 끌기에 충분한 요소이다.


어쩌다 어른 1권을 읽었고, 2권을 마저 읽게 되었다. 방송을 먼저 봤기 때문에 책을 거의 보다시피 훑어나가면서 읽어 나갈 수 있었다. 두번째 이야기에는 창의력이란 뭘까에 대한 질문을 던직고 있으며, 부모님들이 생각하는 창의력과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창의력은 큰 차이가 보여진다. 요즘 부모들은 내 아이에게 창의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하나의 틀에 가둬 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되면 내 아이에게 창의력이 길러지는 것보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아이 스스로 느끼고 관찰하고, 좋아하는 걸 찾아나가도록 도와주는 것, 부모의 지적인 면과 가치관을 내 아이에게 강제로 주입시킨다면 그로 인해 아이들은 창의력은 사라지고 위축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