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최신 이슈 & 상식 6월호 - 공기업.대기업.언론사.대입 NCS+적성+논술+면접 대비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매달 발간되는 <최신 이슈 상식> 월간지는 현재 대한민국 국내나 해외의 주요 사건들을 들여다 볼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 TV 뉴스로 단편적으로 알게 된 시사 지식들을 채울 수 있다. 국내 주요 뉴스 중에서 놓치고 있는 현안들을 들여다 볼 수 있으며, 대한민국 사회와 해외 사회의 연결고리를 짚어나가게 된다. OECD 회원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치는 어디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2018년 6월에는 지방선거가 있다. 벌써 선거로 전국이 들썩 거리고 잇으며, 선거로 인해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정책 검증이 아닌 승리를 위한 그들의 행보는 국민들에게 점점 더 외면 받고 있으며, 그들은 정녕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는지 그 의지가 의심스럽다. 6월 8일 사전선거가 시작되었으며, 6월 13일이면 본 선거가 시작되는 현재 민주당의 독주 속에서 자유한국당의 목락을 엿볼 수 있다. 특히 대구 경북에서 일어나고 있는 보수 정치의 독주가 현실이 될 것인지, 몰락으로 이어질 것인지에 대해 들여다 보는 재미가 있다.


민주당 독주는 4.27 남북 정상회담과 맞물려 있었다. 그동안 한반도 긴장 국면은 판문점에서 김정은과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의 만남으로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 하게 되었고, 북한과 남한의 교류가 다시 이어질지 모른다는 기대감에 부풀어 오르고 있다. 북한은 자신의 체제를 보장해 달라는 요구가 있으며, 남한은 북한에 비해 경제적으로 우위에 있다는 점을 예로 들어서 북한은 반사 이익을 얻으려는 움직임이 엿보이고 있으며, 남한의 입장에서는 북한에 관광 뿐 아니라 북한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보색하고 있다. 특히 책에는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조치가 4.27 남북 정상회담 이후 이루어져 있었다. 반면 북한과 트럼프의 충돌로 인해 북한과 미국의 긴장 상황이 나타나고 있었지만, 다행스럽게도 심가포르에서 북한의 김정은과 트럼프의 만남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요즘 뜨겁게 뉴스에 오르 내리고 있는 대한항공 갑질 논란, 과거 조현아의 땅콩회황 이후, 조현아의 딸 조현민의 비위 사실이 드러나면서 전방위적으로 대한항공의 경영에 있어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었다. 이런 움직임은 대한항공 상표권을 박탈하라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며, 해외의 물건을 관세 없이 들여온 대한항공 일가의 문제점이 고스란히 노출되고 있다. 특히나 조현아의 어머니 이명희의 법적인 문제들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으며, 그들의 앞으로 법적 처분에 대해 눈길이  갔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위원회에서 대한민국의 통도사, 부석사, 법주사, 대흥사를 세계 유산 등재 권고가 내려졌다. 처음 7개 사찰 중에서 조건에 부합하지 못하는 안동 봉정사, 공주 마곡사, 순천 선암사는 제외 되었고 나머지 4개의 사찰이 등재될 가느성이 커져 간다. 이렇게 되면 해외의 관광객은 네개의 사찰에 관심 가지게 되고, 국내 관광객 뿐 아니라 해외 관광객 또한 유치할 가능성이 커져가고 있다.내가 사는 곳이 부석사가 위치한 곳이어서 부석사의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등제 권고가 내려진 4개의 사찰은 큰 이변 없이 세계유산 위원회에서 등재된다는 점에서 반가움이 먼저 들었다.


6월 13일이 기다려 진다. 사전 투표를 하고 난 뒤 선거의 향방은 어떻게 될 것이며, 앞으로 움직임 또한 궁금하다. 내가 사는 고장에 산적되어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지자체의 수장에 대한 기대감은 증폭되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이 나타나길 바라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