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그 이후 - 블록체인 시대의 필수 교양
애덤 로스타인 지음, 홍성욱 옮김 / 반비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2017년 국내의 웹 호스팅 업체가 해외 해커에세 랜섬웨이 공격이 당했다. 그 기업은 나야나라는 웹서비스 업체였고, 도메인 대행 웹사이트였다. 나야나 웹 서버에 랜섬웨어를 설치한 해커가 요구한 것은 바로 비트코인이었다. 나야나 관계자는 13억 상당의 비트코인을 해커에게 지불하였고, 랜섬웨어에 걸린 파일을 풀어주게 된다. 웹호스팅 헙체가 랜섬웨어에 걸린 그때 당시만 하여도 대한민국 사람들의 인식 속에 비트코인에 대한 개념은 그닥 크지 않았다. 비트코인에 대한 신뢰성 부족으로 사람들은 비트코인이 뭔지에 대해 알지 못하였고, 미디어 조차도 랜섬웨어에 더 큰 비중을 두어서 다루었던 기억이 났다. 


랜섬웨어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바로 랜섬웨어를 설치한 대다수의 해커들이 비트코인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대중적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크며, 비트코인이 투자가치로서 충분하다는 걸 인식하고 있다. 정작 비트코인 투자에 열을 올린 나머지 비트코인은 무엇이며, 비트코인의 원천기술의 실체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무결성과 완전한 프라이버시 보장은 비트코인에게 양날의 검이 되고 있다. 이 두가지 장점이 악용되면, 비트코인이 잘못괸 곳에 쓰여질 수 잇으며, 실제 실크로드 공간에서 쓰여지고 있었다. 사토시 나카모토가 개발한 비트코인이 처음 우리에게 나타날 당시만 하여도 개인컴퓨터로 체굴이 가능하였으며. 지금처럼 복잡한 연산 없이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여기서 비트코인은 초창기 1달러 미만의 금액과 맞바꿀 정도였고, 법정 화폐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경제 시스템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다. 그건 2016년까지 계속 되었고, 해외에서 비트코인 거래가 조금씩 열리던 시점이었다. 


비트코인이 활발하게 사용되는 공간은 구글에서 검색이 가능한 웹이 아닌 검색되지 않는 다크웹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된다.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 무결성과 프라이버시 보장은 비트코인을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없는 시스템 하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마약과 무기 구매를 하고 거래하는데 필요한 자금으로 비트코인이 사용된다. 이후 비트코인은 웹상에서 투자의 형태로 바뀌게 되었고, 비트코인 거래소가 해외와 국내에 개설되면서 비트코인은 투자의 성격을 지니게 되었으며, 비트코인의 경저적인 효과가 점점 더 커지게 되었다. 파이가 커지면서 너도 나도 비트코인에 투자하려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비트코인을 이용해 돈을 벌려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 책은 비트코인의 원천 기술에 대해 다루고 있다. 비트코인은 다크 웹에서 탄생되었고, 정부의 간섭이나 통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시장의 원리에 따라 움직이게 된다. 비트코인을 암호화폐라 부르는 이유는 바로 비트코인의 기술에는 컴퓨터 공학자와 암호학자가 만든 암호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화폐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쉽게 모방하고 훼손된다면 그것은 화폐로서 가치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누구도 풀수 없는 암호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비트코인이며, 비트코인 거래는 블록체인이라는 전자장부를 활용해 거래과정에서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효용가치는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은 2140년이 되면 끝나게 된다. 2100만개의 비트코인이 모두 채굴되는 시점이며, 그 이후엔 2100개의 비트코인을 활용해 경제가 돌아가는 구조를 띠게 된다. 책에는 비트코인이 탄생한 이루 지금까지 비트코인의 역사를 들여다 보고 있으며, 비트코인은 인터넷 상에서 분산되어 있지만, 비트코인 채굴은 중앙 집중화 되고 있다. ASIC 채굴기를 활용해 비트코인 채굴에 나선 이들은 비트코인 투자 자금을 모두 회수에 부차적인 돈을 벌어들이고있잇으며, 비트코인 채굴에 동원되는 그래픽 카드는 품귀현상을 빚고 잇다. 이처럼 비트코인은 새로운 문제들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정부의 비트코인 규제 방침에 대해서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반발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건 정부가 비트코인 거래를 투자의 개념으로 바라보는 게 아니라 투기의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비트코인 거래로 인해 얻는 수익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려 움직임이 현실이 되고 있다.


비트코인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들은 거의다 해결된 상태이다.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시스템은 유기적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비트코인 거래소와 채굴장은 그렇지 못하다. 해커들이 비트코인을 가로채는 표적이 바로 채굴장과 거래소를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운트곡스가 비트코인 도난과 해커로 인해 사이트가 폐쇄된 이유가 여기에 있으며, 국내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이처럼 김치 프리미엄이라 부르는 비트코인의 실체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심도있게 다루고 있으며, 비트코인의 기술적인 부분을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상당히 유익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